아리랑 ()

고전시가
개념
한국의 대표적인 전통 민요. 아아리랑 · 아리이랑 · 아리랑.
이칭
이칭
아아리랑, 아리이랑, 아리랑(阿里娘)
정의
한국의 대표적인 전통 민요. 아아리랑 · 아리이랑 · 아리랑.
개설

좁은 의미에서는 「아리랑」이라고 하는 특정한 곡의 노래를 뜻하기도 하지만, 넓은 의미에서는 아리랑 계통의 노래 전체를 통칭하기도 한다.

연원 및 변천

아리랑이 역사 기록에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19세기 이후이므로 근대에 발생한 것으로 생각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정선아리랑」의 기원설을 비롯하여, 메리 테일러·님 웨일즈·고권삼 등에 의해 추가 자료들이 발견되면서 여말∼선초에 재구된 정치적 성향의 노래로 인식되기도 한다.

전래되어 온 형태는 「아리랑 타령(阿里娘打令)」(1894년), 「아르랑(Ararung)」(1896년), 「어르렁 타령」(1912년), 장안사의 「아리랑(Areerang)」(1918년), 영화 「아리랑」(1926년), 「신아리랑」(1930년) 등 변용된 모습으로 이어지고 있다.

내용

아리랑은 전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 유명한 한국의 노래이다. 아리랑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널리 알려져 있는 한 곡의 노래를 특히 「아리랑」이라고 한다.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아리랑 고개를 넘어간다

나를 버리고 가시는 님은

십 리도 못 가서 발병 난다.”

이러한 대표 사설 외에도 가창되는 지역을 중심으로 「경기 아리랑」 「밀양 아리랑」 「진도 아리랑」 「정선 아리랑」 등 전국적으로 다양하며, 중국·일본·카자흐스탄 등 해외에서 만들어진 것들도 있다. 출현 시기를 기점으로 하여 이전부터 불리어 온 전통 아리랑, 1920년대 이후에 새롭게 변형된 신민요 아리랑, 현대적인 모습의 대중가요 아리랑 등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의의와 평가

남북한은 물론이고 해외에 흩어져 있는 동포들에게 민족적 동질감을 느끼게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서 민족의 노래라고도 불린다. 높은 지명도를 바탕으로 국가적으로 중요한 행사에서 가창되고 있으며, 2012년 12월 5일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다.

참고문헌

『아리랑 원형연구』(조용호, 학고방, 201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