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 금산사 육각 다층석탑 ( )

목차
관련 정보
김제 금산사 육각 다층석탑 후면
김제 금산사 육각 다층석탑 후면
건축
유적
문화재
전북특별자치도 김제시 금산면 금산사에 있는 고려시대 흑백의 점판암으로 만든 육각다층 불탑. 보물.
목차
정의
전북특별자치도 김제시 금산면 금산사에 있는 고려시대 흑백의 점판암으로 만든 육각다층 불탑. 보물.
내용

1963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높이 2.18m. 석탑은 원래 금산사에 속한 봉천원(奉天院)에 있었던 것을 현재의 자리인 대적광전(大寂光殿) 앞의 왼쪽으로 옮겨 놓았다고 한다.

받침돌은 6각으로 만들어진 화강암 석재를 3단으로 올린 모습으로, 각 면에는 사자가 돋을새김되어 있다. 받침돌 위에는 점판암으로 조성된 단면이 6각인 2장의 돌이 올려져 있는데, 이 돌은 몸돌을 받치기 위한 연화대(蓮花臺)로 추정된다. 곧 여느 석탑의 경우, 받침돌 윗면에는 몸돌을 받치는 굄대를 낮게 조각하였는데, 이 석탑은 이례적으로 윗돌에는 꽃잎이 위로 솟은 연꽃을 새기고, 아래돌에는 꽃잎이 아래로 향한 연꽃을 조각한 2장의 돌을 놓아 특이하다. 2장의 돌 사이에는 면석을 끼웠던 자리만 있을 뿐, 면석은 현재 남아 있지 않다.

탑신부(塔身部)는 단면 6각의 몸돌과 지붕돌로 구성되었는데, 각 층의 몸돌과 지붕돌은 각각 하나의 돌로 이루어졌다. 현재 몸돌은 맨 위의 2개 층만 남아 있을 뿐이고 그밖의 것은 모두 없어졌다. 몸돌에는 각 면마다 모서리 기둥이 조각되었고, 면석의 가운데에는 둥근 테두리 안에 선으로 새긴 좌불이 있다. 각 층의 지붕돌은 몸돌이 없이 연화대 위에 겹쳐 있는데, 추녀 밑은 수평이고 윗면의 경사는 매우 완만하지만 전각(轉角)의 반전(反轉)은 뚜렷한 편이다. 밑면에는 받침이 있으며, 그 중심에 용과 풀꽃[草花]무늬가 선으로 새겨져 있다. 지붕돌 윗면과 밑면에는 홈이 패어 있는데, 몸돌을 하나의 돌로 만들지 않고, 각 면마다 1장의 널돌을 놓아 만든 흔적으로 추정된다. 머리장식인 상륜부(相輪部)에는 화강암 돌 하나가 놓여 있지만, 후대에 보충된 것으로 보인다.

이 석탑은 점판암을 재료로 삼아 단면을 다각형으로 조성하였다. 고려시대에는 통일신라시대의 일반형 석탑을 변형하여 6각이나 8각의 다각형 석탑을 만들면서 점판암을 재료로 사용하는 경향이 성행하였다. 이 석탑은 그런 과정으로 건립된 석탑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석탑이라고 할 수 있다.

각 층의 체감 비례가 적절하면서, 몸돌과 지붕돌 각 면의 조각이 섬세하고 우아하여, 뛰어난 조형미를 갖추었다. 현재는 11층 지붕돌까지 남아 있지만, 원래는 경주 정혜사지 십삼층석탑(국보, 1962년 지정)처럼 13층이었을 것으로 보인다. 건립 시기는 몸돌 굄대의 연꽃무늬나 몸돌과 지붕돌 각 면의 조각 수법으로 보아, 10세기 후반으로 추정된다.

참고문헌

『문화재대관』사적1(문화재청 편, 문화재청, 2010)
『한국의 탐구』한국의 석조미술(정영호, 서울대출판부, 1998)
『문화재대관』4 보물2(한국문화재보호협회, 대학당, 1986)
『국보』6 탑파(진홍섭 편, 예경산업사, 1983)
『금산사』한국의 사찰 11(한국불교연구원 편, 일지사, 1977)
『한국미술전집』6 석탑(황수영 편, 동화출판공사, 1974)
『조선 탑파의 연구』(고유섭, 을유문화사, 1954)
집필자
정영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