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광현 ()

목차
고대사
인물
고려 전기에, 발해에서 고려로 귀화한 왕족.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목차
정의
고려 전기에, 발해에서 고려로 귀화한 왕족.
개설

발해왕국의 마지막 왕 대인선(大諲譔)의 세자를 자칭하고 발해가 멸망한 8년 후인 934년(태조 17) 장군 신덕(申德) 등과 더불어 그 무리 수 만을 이끌고 고려로 망명하여 왔다.

태조는 그에게 극진한 대접을 아끼지 않았으며 대광현에게 국성(國姓)을 붙여 왕계(王繼)라는 성명을 내려 종적에 편입하게 하고 원보(元甫)의 관직을 수여한 뒤 배천(白川)을 지키게 하여, 그 조상의 제사를 받들게 하고 또 그 요속에게도 관작을, 군사에게는 전택을 주어 각각 안거하게 하였다.

그러나 그의 귀화한 시기에 대하여는 기록마다 다르게 표현하고 있다. 즉, 『고려사(高麗史)』 태조 세가에는 934년 7월로, 『고려사』 연표와 『고려사절요(高麗史節要)』에서는 925년, 『동국통감(東國通鑑)』에는 926년으로 되어 있다. 오늘날 태씨(太氏)는 대부분 그를 시조로 하고 있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고려사절요(高麗史節要)』
『동국통감(東國通鑑)』
『渤海國志長編』(金毓黻, 華文書局, 1934)
『고려시대귀화인연구』(박옥걸, 국학자료원, 1996)
「고려시대귀화인연구」(박옥걸 -국학자료원, 1996)
집필자
이용범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