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암서원 ()

목차
관련 정보
장수 도암사 정측면
장수 도암사 정측면
유적
전북특별자치도 장수군 장계면에 있는 조선후기 이경광 등 3인의 선현을 추모하기 위해 창건한 서원.
목차
정의
전북특별자치도 장수군 장계면에 있는 조선후기 이경광 등 3인의 선현을 추모하기 위해 창건한 서원.
내용

1815년(순조 15) 지방유림의 공의로 이경광(李絅光) · 이성구(李聖求) · 유심춘(柳尋春)의 학문과 덕행을 추모하기 위하여 사우(祠宇)를 창건하여 위패를 모셨다.

선현배향과 지방교육의 일익을 담당하여 오던 중 1868년(고종 5)흥선대원군(興宣大院君)의 서원철폐령으로 훼철되었다. 그 뒤 1983년 유림에 의하여 복원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경내의 건물로는 3칸의 사우(祠宇)와 4칸의 강당이 있으며, 사우에는 이경광 · 이성구 · 유심춘의 위패가 봉안되어 있다. 강당의 중앙에는 마루가 있고 양쪽에는 협실이 있는데, 원내의 여러 행사와 유림의 회합 및 학문의 토론장소로 사용된다.

이 서원에서는 해마다 3월 5일 향사를 지내고 있으며, 제품(祭品)은 4변(籩) 4두(豆)이다. 재산으로는 대지 1,200여 평이 있다.

참고문헌

『장수지(長水誌)』(오일승, 1928)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박완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