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 만복사지 당간지주 ( )

목차
관련 정보
남원 만복사지 당간지주
남원 만복사지 당간지주
건축
유적
문화재
전북특별자치도 남원시에 있는 고려시대 만복사터의 깃대기둥. 당간지주. 보물.
목차
정의
전북특별자치도 남원시에 있는 고려시대 만복사터의 깃대기둥. 당간지주. 보물.
내용

1963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높이 3m. 도로에서 마을로 들어가는 작은 길의 왼쪽 언덕 아래 세워져 있는데, 원 위치로 추정되며 원래 상태대로 두 지주가 동서로 마주보고 있다. 표면에는 조각이 없으며, 정상부는 내면 상단에서 외면으로 내려오면서 사선을 그리며 외부로 깎여지다가 외면과 접하는 모를 죽여 그 부분만을 둥글게 하였다.

당간을 고정시키는 간(杆)은 상 · 중 · 하 세 군데에 장치하였는데, 상부는 내면 상단에 장방형의 간구(杆溝)를 마련하여 간을 시설하도록 하였다. 중 · 하부는 모두 원공(圓孔)으로, 중부는 상부의 간구에서 1m 쯤 내려와 있는데 서쪽 지주는 외면까지 관통되었으며, 하부는 하단 가까이에 구멍을 뚫어서 중간부와 같은 형태를 보이고 있다.

현재 아래부분이 묻혀 있어 그 이하의 구조는 알 수 없고, 간대(竿臺)나 기단부의 구조를 알 수 있다. 두 지주 각 면이 고르지 못하며 전체적으로 정제된 인상은 주지 않는다. 이 곳 절터에 남아 있는 여러 점의 석조물들이 모두 고려시대에 조성된 것인데, 이 당간지주 역시 각 부의 양식이나 조성수법으로 보아 고려 초기의 작품으로 추정된다.

참고문헌

『만복사지발굴조사보고서』(전라북도·전북대학교박물관, 1986)
집필자
정영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