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수사 ()

목차
관련 정보
구미 문수사 중 극락보전 정측면
구미 문수사 중 극락보전 정측면
불교
유적
경상북도 구미시 도개면 청량산(淸凉山)에 있는 자연석굴을 법당으로 사용하던 납석사를 개칭한 사찰.
이칭
이칭
납석사(納石寺)
목차
정의
경상북도 구미시 도개면 청량산(淸凉山)에 있는 자연석굴을 법당으로 사용하던 납석사를 개칭한 사찰.
내용

대한불교조계종 제8교구 본사인 직지사(直指寺)의 말사이다. 창건연대 및 창건자는 미상이나, 조선 중기 이전까지는 자연동굴을 이용한 법당을 갖춘 납석사(納石寺)가 있었으며, 그 뒤 폐허화되었던 것을 최근에 석굴 아래쪽에 새로 대웅전과 요사채를 신축하고 절 이름을 문수사라 개칭하였다.

원래 석굴 입구에는 석탑 1기가 있었으나 일제강점기 말기에 도굴꾼에 의하여 도괴되었으며, 현재 조각이 새겨진 탑신부의 일부만이 남아 있다. 또, 천연동굴 입구에는 사자암(獅子庵)이라는 문수사의 수도처가 있다. 이곳에는 창건 당시에 문경 대승사(大乘寺)에서 옮겨온 불상을 비롯하여 4폭의 탱화가 봉안되어 있다.

3폭의 탱화는 연대를 알 수 없으나, 뒷벽에 걸려 있는 산신탱화(山神幀畫)는 “대청동치 12년 계유 6월일 동학사 미타암(大淸同治十二年癸酉六月日東鶴寺彌陀庵)”이라는 탱화 조성 기록이 있다. 동치 12년은 1873년(고종 10)으로 100년이 넘은 작품이며, 우리나라에 남아 있는 산신탱화 중 연대가 오래된 귀중한 작품이다.

참고문헌

『한국사찰전서』(권상로 편, 동국대학교출판부, 1979)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박상국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