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귀희 ()

목차
관련 정보
박귀희
박귀희
국악
인물
해방 이후 가야금병창의 전승자로 지정된 예능보유자.
이칭
향사(香史)
이칭
오계화(吳桂花)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여성
출생 연도
1921년
사망 연도
1993년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해방 이후 가야금병창의 전승자로 지정된 예능보유자.
내용

호는 향사(香史). 본명은 오계화(吳桂花). 14세에 이화중선(李花中仙)의 대동가극단에 입단하여 소리에 입문하였으며, 15세에 박지홍(朴枝洪)에게 단가와 판소리 몇 대목, 조학진(曹學珍)에게 「적벽가」, 1937년 강태홍(姜太弘)에게 가야금병창을 시사하였다.

박동실(朴東實)에게서 「흥보가」 · 「심청가」, 유성준(劉聖俊)에게서 「수궁가」, 이기권에게서 「춘향가」를 이수하였으며, 1941년 가야금병창을 오태석(吳太石)에게 사사한 뒤 1968년 중요무형문화재(현, 국가무형유산) 가야금병창의 예능보유자로 지정되었다.

여성국악동호회 · 한국민속예술학원 등을 설립하였으며, 미국 · 일본 · 프랑스 · 독일 등 많은 해외공연으로 한국전통음악을 널리 세계에 알렸다. 1979년 단가 · 판소리 중에서의 병창곡과 자신의 편곡 및 창작곡 등 50곡을 실은『박귀희가야금병창곡집』을 출판하였다.

더욱이 국악교육에 깊은 뜻을 두어 1960년 국악예술고등학교를 설립하였으며, 1988년 국악예술고등학교의 이전과 발전을 위하여 전 재산을 기증하였다.

국악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1973년 국민훈장 동백장, 1989년 국민훈장 모란장을 받았다. 안숙선(安淑善) · 강정숙(姜貞淑) · 김성녀(金星女) 등에 의하여 그의 가야금병창곡이 전승되고 있다.

참고문헌

『박귀희 자서전』(새소리, 1994)
『무형문화재조사보고서』 7-산조-(문화재관리국, 1987)
『박귀희 가야금병창곡집』(은하출판사, 1979)
관련 미디어 (1)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