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귀희 ()

목차
관련 정보
박귀희
박귀희
국악
인물
해방 이후 1968년 중요무형문화재 가야금병창의 전승자로 지정된 예능보유자.
이칭
향사(香史)
이칭
오계화(吳桂花)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여성
출생 연도
1921년
사망 연도
1993년
목차
정의
해방 이후 1968년 중요무형문화재 가야금병창의 전승자로 지정된 예능보유자.
내용

호는 향사(香史). 본명은 오계화(吳桂花). 14세에 이화중선(李花中仙)의 대동가극단에 입단하여 소리에 입문하였으며, 15세에 박지홍(朴枝洪)에게 단가와 판소리 몇 대목, 조학진(曹學珍)에게 「적벽가」, 1937년 강태홍(姜太弘)에게 가야금병창을 시사하였다.

박동실(朴東實)에게서 「흥보가」·「심청가」, 유성준(劉聖俊)에게서 「수궁가」, 이기권에게서 「춘향가」를 이수하였으며, 1941년 가야금병창을 오태석(吳太石)에게 사사한 뒤 1968년 중요무형문화재 가야금병창의 예능보유자로 지정되었다.

여성국악동호회·한국민속예술학원 등을 설립하였으며, 미국·일본·프랑스·독일 등 많은 해외공연으로 한국전통음악을 널리 세계에 알렸다. 1979년 단가·판소리 중에서의 병창곡과 자신의 편곡 및 창작곡 등 50곡을 실은『박귀희가야금병창곡집』을 출판하였다.

더욱이 국악교육에 깊은 뜻을 두어 1960년 국악예술고등학교를 설립하였으며, 1988년 국악예술고등학교의 이전과 발전을 위하여 전 재산을 기증하였다.

국악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1973년 국민훈장 동백장, 1989년 국민훈장 모란장을 받았다. 안숙선(安淑善)·강정숙(姜貞淑)·김성녀(金星女) 등에 의하여 그의 가야금병창곡이 전승되고 있다.

참고문헌

『박귀희 자서전』(새소리, 1994)
『무형문화재조사보고서』 7-산조-(문화재관리국, 1987)
『박귀희 가야금병창곡집』(은하출판사, 1979)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이재숙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