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박귀희목차버튼
바로가기
내 검색어

    박귀희(朴貴姬)

    국악인물

     해방 이후 중요무형문화재 제23호 가야금병창의 전승자로 지정된 예능보유자.   

    확대하기축소하기프린트URL의견제시

    트위터페이스북

    의견제시
    항목명박귀희
    이메일올바른 형식의 이메일을 입력해 주세요.
    의견
    10자 이상 상세히 작성해 주세요.
    첨부파일
    의견제시 팝업 닫기
    영역닫기영역열기 정의
    해방 이후 중요무형문화재 제23호 가야금병창의 전승자로 지정된 예능보유자.
    키워드
    영역닫기영역열기내용
    호는 향사(香史). 본명은 오계화(吳桂花). 14세에 이화중선(李花中仙)의 대동가극단에 입단하여 소리에 입문하였으며, 15세에 박지홍(朴枝洪)에게 단가와 판소리 몇 대목, 조학진(曹學珍)에게 「적벽가」, 1937년 강태홍(姜太弘)에게 가야금병창을 시사하였다.
    박동실(朴東實)에게서 「흥보가」·「심청가」, 유성준(劉聖俊)에게서 「수궁가」, 이기권에게서 「춘향가」를 이수하였으며, 1941년 가야금병창을 오태석(吳太石)에게 사사한 뒤 1968년 중요무형문화재 제23호 가야금병창의 예능보유자로 지정되었다.
    여성국악동호회·한국민속예술학원 등을 설립하였으며, 미국·일본·프랑스·독일 등 많은 해외공연으로 한국전통음악을 널리 세계에 알렸다. 1979년 단가·판소리 중에서의 병창곡과 자신의 편곡 및 창작곡 등 50곡을 실은『박귀희가야금병창곡집』을 출판하였다.
    더욱이 국악교육에 깊은 뜻을 두어 1960년 국악예술고등학교를 설립하였으며, 1988년 국악예술고등학교의 이전과 발전을 위하여 전 재산을 기증하였다.
    국악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1973년 국민훈장 동백장, 1989년 국민훈장 모란장을 받았다. 안숙선(安淑善)·강정숙(姜貞淑)·김성녀(金星女) 등에 의하여 그의 가야금병창곡이 전승되고 있다.
    영역닫기영역열기 참고문헌
    영역닫기영역열기 집필자
    개정 (1996년)
    이재숙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