붉은배새매

목차
관련 정보
붉은배새매
붉은배새매
동물
생물
문화재
수리과에 속하는 새.
국가지정문화재
지정기관
문화재청
종목
천연기념물(1982년 11월 16일 지정)
소재지
기타 전국일원
목차
정의
수리과에 속하는 새.
내용

학명은 Accipiter soloensis (HORSFIELD)이다. 1982년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다. 붉은배새매는 전장이 30㎝로, 등은 어두운 회색, 배는 흰색, 옆구리는 핑크색을 띤다. 그러나 어린 새는 등이 어두운 갈색이고 가슴에는 반점이 있다.

중국과 우리나라에서 번식하고 동남아시아에서 월동한다. 4월 하순에서 5월 초순 사이에 침엽수와 활엽수의 나뭇가지에 둥우리를 틀고 한배에 4·5개의 알을 낳아 암수 함께 약 20일간 알을 품는다. 새끼의 주식물은 올챙이와 개구리이다.

이 새는 지난날 우리나라의 산록과 평지의 소림(疎林)에서 전국적으로 볼 수 있던 여름철새였으나 지금은 격감되어 매우 드문 새가 되어 버렸다. 이와 같이 그 수가 크게 줄어든 이유는 중금속이나 유기염소화합물, 농약과 각종 오염물로 오염된 유해한 먹이와 서식환경의 파괴를 들 수 있다. 따라서 붉은배새매를 포함한 5종의 새를 매류로 묶어 천연기념물로 지정, 보호하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동식물도감』 25 -동물편-(원병오, 문교부, 1981)
관련 미디어 (4)
집필자
원병오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