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정태후 ()

고려시대사
인물
고려후기 제20대 신종의 왕비.
이칭
시호
선정태후(宣靖太后), 신헌(信獻)
인물/전통 인물
성별
여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1222년(고종 9)
정의
고려후기 제20대 신종의 왕비.
생애 및 활동사항

성은 김씨(金氏). 아버지는 종실(宗室)인 강릉공(江陵公) 왕온(王溫)이다. 왕실과의 동성(同姓)을 피하기 위하여 김씨라 하였으나 누구의 성을 따른 것인지는 분명하지 않다. 왕실내 7촌간의 혼인이며, 인종(仁宗)의 세 왕자와 한 명의 공주가 모두 강릉공의 자녀와 교환혼(交換婚)을 하고 있다. 신종이 즉위하기 전 평량공(平諒公)으로 있을 때 맞아들여 배필로 삼았고, 즉위하자 원비(元妃)가 되었다.

1200년(신종 3) 궁주(宮主)로 봉해졌으며, 희종(熙宗)과 양양공(襄陽公) 왕서(王恕)의 두 왕자와 효회공주(孝懷公主) 및 경녕궁주(敬寧宮主)를 낳았다. 희종이 즉위하자 왕태후(王太后)로 봉해졌다. 어려서부터 길쌈 솜씨가 뛰어났으며, 최충헌(崔忠獻)이 희종을 폐위한 때에도 이로써 어려움을 견디고 근신하여 흐트러짐이 없었다.

상훈과 추모

죽은 뒤 진릉(眞陵)에 장사하고 선정태후(宣靖太后)의 시호를 추증(追贈)하였다. 1253년(고종 40) 신헌(信獻)의 시호가 더해졌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집필자
정용숙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