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성평왕후(成平王后)

고려시대사인물

 고려후기 제21대 희종의 왕비.   

확대하기축소하기프린트URL의견제시

트위터페이스북

의견제시
항목명성평왕후
이메일올바른 형식의 이메일을 입력해 주세요.
의견
10자 이상 상세히 작성해 주세요.
첨부파일
의견제시 팝업 닫기
이칭
성평왕후(成平王后), 정장(貞章)
분야
고려시대사
유형
인물
성격
왕비
성별
출생일
미상
사망일
1247년(고종 34)
시대
고려
영역닫기영역열기 정의
고려후기 제21대 희종의 왕비.
키워드
영역닫기영역열기생애 및 활동사항
성은 임씨(任氏). 아버지는 영인후(寧仁侯) 왕진(王稹)이다. 왕실과의 동성(同姓)을 피하기 위하여 임씨라 하였으나 누구의 성을 따랐는지는 분명하지 않다. 다만 인종(仁宗)의 비 공예태후(恭睿太后)가 임씨이고, 그 딸인 창락궁주(昌樂宮主)가 신안후(信安侯) 왕성(王珹)에게 출가하여 비의 할머니가 되는 것으로 보아 외증조모(外曾祖母)인 공예태후의 성을 따랐을 가능성이 있다. 영인후는 현종(顯宗)의 6세손이며, 비와 희종과의 관계는 13촌이 된다. 그러나 모계로는 왕실과 밀착되어 있었으니 인종녀가 비의 할머니이고 명종(明宗)의 딸이 어머니가 되는 것으로 보아 알 수 있다.
1211년(희종 7)함평궁주(咸平宮主)로 봉해졌다. 자녀로는 창원공(昌原公) 왕지(王祉), 시령후(始寧侯) 왕위(王衛), 경원공(慶原公) 왕조(王祚), 대선사(大禪師) 경지(鏡智), 충명국사(冲明國師) 각응(覺膺) 등 다섯 명의 왕자, 안혜태후(安惠太后)와 영창(永昌)·덕창(德昌)·가순(嘉順)·정희(貞禧)의 네 궁주(宮主)를 두었다.
영역닫기영역열기상훈과 추모
죽은 뒤에 성평왕후(成平王后)의 시호가 추증(追贈)되고, 1253년(고종 40)정장(貞章)의 시호가 더해졌다.
영역닫기영역열기 참고문헌
  • 고려사(高麗史)

  • 「고려초기 혼인정책의 추이와 왕실족내혼의 성립(成立)」 ( 정용숙 ,『한국학보』37,1984)

영역닫기영역열기 집필자
집필 (1995년)
정용숙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