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순성왕태후 ()

고려시대사
인물
고려전기 제1대 태조의 제3왕비.
인물/전통 인물
성별
여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본관
충주(忠州)
출생지
충청남도 충주
정의
고려전기 제1대 태조의 제3왕비.
개설

성은 유씨(劉氏). 본관은 충주(忠州). 아버지는 태사 내사령(太師內史令)에 추증된 유긍달(劉兢達)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태조가 고려를 창건한 직후에 왕비로 맞아들였다. 비의 고향인 충주는 후백제 및 신라와 연결되는 교통상의 요충일 뿐만 아니라, 신라 5소경(小京)의 하나인 중원경(中原京) 지역으로 신라 귀족이 많이 사는 곳이기도 하였다.

태조는 이러한 지역의 호족가(豪族家)의 딸을 왕비로 맞아들임으로써 주변의 호족세력을 포섭하는 데 좀더 유리한 위치에 서게 되었을 것이다. 태조와의 사이에 태자 왕태(王泰)와 정종(定宗)·광종(光宗)·문원대왕(文元大王)정(貞)·증통국사(證通國師)의 다섯 왕자와 낙랑(樂浪)·흥방(興芳) 두 공주를 두었다. 그 중 장녀 낙랑공주는 귀순해 온 신라의 경순왕(敬順王)에게 출가하였다.

상훈과 추모

사후에 신명순성왕태후(神明順成王太后)로 추봉(追封)되었다. 광종은 즉위 2년(951)에 모후의 원당(願堂)으로 불일사(佛日寺)를 세웠고, 954년에는 숭선사(崇善寺)를 세워 명복을 빌기도 하였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고려혜종조 왕위계승란의 신해석」(강희웅, 『한국학보』7, 1977)
집필자
정용숙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