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혜왕후 ()

개풍 고려 태조 현릉 정면
개풍 고려 태조 현릉 정면
고려시대사
인물
고려전기 제1대 태조의 왕비.
인물/전통 인물
성별
여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본관
정주(貞州: 지금의 경기도 개풍)
주요 관직
고려 태조의 제1비
정의
고려전기 제1대 태조의 왕비.
개설

성은 유씨(柳氏). 본관은 정주(貞州). 아버지는 삼중대광(三重大匡) 유천궁(柳天弓)의 딸이다. 왕건(王建)이 궁예(弓裔)의 휘하 장군으로 있을 때, 군사를 거느리고 정주지방을 지나다가 개천가에 서 있는 부인을 보게 되었다. 그 아름답고 덕스러운 모습과 깨끗한 몸가짐을 보고 아내로 맞았다.

생애 및 활동사항

궁예(弓裔) 말년에 정사가 포악해지자 장군 홍유(洪儒)·배현경(裵玄慶) 등이 왕건(王建)을 추대하여 새 왕으로 모시고자 하였으나, 왕건은 이를 완강히 거절하고 받아들이지 않았다. 이것을 본 부인 유씨가 장막 뒤에서 나와 “의(義)로써 탐학함을 물리치는 것은 예로부터 해온 일입니다. 지금 여러 장군들의 이야기를 들으니 아녀자도 분발하겠거늘 하물며 대장부께서야 더 말해 무엇하겠습니까?”라고 말하면서 갑옷을 입히고 의거에 참여하도록 권하였다.

상훈과 추모

태조가 즉위하자 왕비로 봉해지고 뒤에 신혜왕후(神惠王后)로 추봉되었다. 태조의 현릉(顯陵)에 부장(祔葬)되었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고려사절요(高麗史節要)』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정용숙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