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수터 (터)

목차
관련 정보
성주산 약수터
성주산 약수터
인문지리
개념
약수가 솟아나는 광천.
목차
정의
약수가 솟아나는 광천.
개설

고형 물질인 광물성 물질, 방사성 물질 혹은 가스상 물질 등이 함유되어 땅속에서 솟아나는 샘을 광천(鑛泉)이라 한다. 광천 중에서 인체에 유익한 물질이 녹아 있어 마셔서 좋은 물이 솟아나는 곳을 약수터라고 한다.

약수에 녹아 있는 광물로는 칼슘 · 칼륨 · 라듐 · 황산염 · 규산 · 나트륨 · 마그네슘 · 철분 등이 있다. 약수는 소화불량 · 위장병 등에 효험이 있다고 알려진 것이 가장 많고, 다음으로 피부병 · 신경통 · 안질 · 빈혈증 · 만성부인병 등에 약효가 있다고 알려진 것이 많다.

내용

약수는 화학 성분에 따라 보통 물과 구분되고, 수온의 고저와는 관계가 없기 때문에 온천(溫泉)이 포함될 수도 있으나 보통 약수라 하면 주1에 한하는 수가 많다. 세계 각지에는 많은 약수터가 있으나 불교와 한의학의 영향을 크게 받은 동양에서는 약수터에 대한 집착이 더 강한 편이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약수터에 대한 관심이 높다. 생활수준의 향상과 건강에 대한 관심이 고조된 요즈음에는 약수터를 찾는 사람이 늘게 되었고, 더욱이 주2의 오염이 우려되면서부터는 무공해 생수를 약수로 보는 경우가 많아졌다.

약수는 그대로 마시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곳에 따라서는 닭 · 오리 · 꿩 · 멧돼지 · 노루 또는 약초 · 산초 등을 넣어 탕으로 만들어 마시는 경우도 있다. 경상북도 청송군 주왕산 국립공원의 달기약수는 닭을 삶아서 국물을 마시면 효험이 크다는 데에서 ‘달기’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한다.

설악산의 오색약수는 조선 중기에 오색선사가 발견하였다 하고, 샘물이 불교와 관계되는 오색을 나타내는 약수라고 하여 오색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한다. 이와 같이 약수터는 약수의 영험함을 널리 알리기 위하여 신선, 선녀, 용 · 거북 · 두꺼비 등의 동물, 꿈에서 연유하는 암시, 불교 등과 관련지어 약수터의 개설 · 효험 · 약효 · 인과 등을 미화 · 과장하려는 경향이 있었다.

또한 병을 치료하고자 많은 환자가 모이는 것을 막기 위하여 부정한 사람이 약수터에 접근하면 큰 구렁이가 나타나서 해를 입게 된다는 따위의 전설적인 설화를 유포시키는 경우도 많았다.

서울 시내에는 이름난 약수터가 20곳을 넘고, 약수터라고 이름이 붙여진 곳도 100곳을 넘는다. 그중에서 가장 유명한 약수터는 장충단 약수터로 일명 버터 약수터라고도 하며, 약수동(藥水洞)이라는 지명이 붙여졌을 정도로 널리 알려져 있다.

이 밖에도 영천(靈泉)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 현저동 약수터와 남산 · 삼청동(형제우물) · 황동(복주우물) · 청운동 · 상동 · 누상동 · 이화동 · 동숭동(신대우물) · 후암동 · 취운정(翠雲亭) · 가림동 · 경무대 · 조른 · 응암동 · 능내동 · 원수골 · 청량리 · 정릉 · 홍릉 · 홍제원 · 백운암 · 신당동 약수터 등이 유명하다.

전국적으로 널리 알려진 약수터로는 강원도에 개인 · 남천 · 방동 · 갈천 · 낙가 · 삼내 · 삼봉 · 오색 · 추곡 약수터 등이 있다. 충청북도의 명암 · 초정 약수터, 세종특별자치시의 부강 약수터, 경상북도의 달기 · 오전 · 도동 약수터, 경상남도의 영산 · 화개 약수터 등도 유명하다.

참고문헌

『전국온천약수총람』(한국관광공사, 1985)
『서울대관』(백남신, 정치신문사, 1955)
주석
주1

물이 찬 샘. 우리말샘

주2

상수가 흘러나오는 근원. 우리말샘

집필자
이영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