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운해 ()

고려시대사
인물
조선 전기, 개국원종공신에 책록된 공신이자 무신.
이칭
호보(浩甫)
시호
양장(襄莊)
충근좌명공신(忠勤佐命功臣)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347년(충목왕 3)
사망 연도
1404년(태종 4)
본관
통천(通川)
주요 관직
충주병마사|조전도병마사|개국원종공신|전라도조전절제사
관련 사건
요동정벌|위화도 회군
내용 요약

최운해는 조선 전기 개국원종공신에 책록된 공신이다. 고려 말에서 조선 초까지 무신으로 활동하였다. 1347년(충목왕 3)생으로, 우왕 때 왜구 격파에 공을 세우고 1388년(우왕 14) 요동 정벌군에 포함되었다가 위화도 회군에 참여하였다. 조선 건국 후 원종공신에 책봉되었고, 왜구 격퇴에 공을 세웠다. 1402년(태종 2)에 사망하였다.

정의
조선 전기, 개국원종공신에 책록된 공신이자 무신.
가계 및 인적사항

최운해(崔雲海)의 본관은 통천(通川)이고, 자는 호보(浩甫)이며 주1 최녹(崔祿)의 아들이다. 아버지의 전공(戰功)으로 공민왕 때 충용위산원(忠勇衛散員)에 기용되고, 여러 벼슬을 거쳐 전공총랑(典工摠郎)이 되었다. 최윤덕(崔潤德)을 비롯하여 아들 넷을 두었다.

주요 활동

1385년(우왕 11) 10월, 충주병마사(忠州兵馬使)로서 왜구를 무찔렀다. 그 뒤 순흥 ‧ 영주등처조전병마사(順興榮州等處助戰兵馬使) 겸 경상도병선도관령사(慶尙道兵船都管領事)가 되어 수차례 왜구를 격퇴하였고, 이후 순흥부사(順興府使)에 임명되었다. 이때 왜구가 주2에 웅거하며 매일 침략하자 이를 격퇴하고, 주3한 우마(牛馬)와 재화(財貨)를 병사와 주민에게 나누어 주었으며, 또 굶주리는 백성을 잘 구호해 칭송을 받았다. 이러한 전공으로, 관직의 등급을 뛰어넘어 전법판서(典法判書)에 임명되었다.

왜구가 다시 원주, 충주, 단양, 제천 등지에 쳐들어오자 조전도병마사(助戰都兵馬使)가 되어 이를 물리치고 충주목사(忠州牧使)에 임명되었다. 전주목사(全州牧使)를 거쳐 밀직부사(密直副使)에 임명되었고, 충근좌명공신(忠勤佐命功臣)의 호를 받았다. 그 뒤 양광도 ‧ 광주등처절제사(楊廣道廣州等處節制使) 겸 판광주목사(判廣州牧使)로 왜구를 물리쳐 전공을 세웠다.

1388년(우왕 14) 4월, 요동 정벌군이 출정할 때, 전라도부원수(全羅道副元帥)로서 좌군도통사(左軍都統使) 조민수(曹敏修)에게 소속되어 정벌전에 참여했다. 5월, 이성계 등의 정벌군이 위화도(威化島)에서 회군할 때 함께 하여, 이후 1390년(공양왕 2) 4월, 광주등처병마절제사(廣州等處兵馬節制使)로서 회군에 참여한 공신으로 주5되었다. 회군이 모든 정벌군의 적극적 동의 속에 이루어진 것은 아니었으며, 회군 이후에도 회군공신을 책봉하는 것에 대해서는 반대 여론이 있었던 만큼, 회군공신의 책봉은 회군 이후 몇 차례 정치적 숙청이 이어진 이후에 행해졌다. 최운해가 여기에 포함된 것을 통해 그가 정벌군의 구성에서는 조민수에게 소속되어 있었으나, 이성계 세력의 회군 결정과, 그후 최영과의 대치 상황 등에서 이성계 측에 섰음을 추측할 수 있다. 회군 후, 같은 해 왜적이 3도(道)를 침략했을 때, 안주도도원수(安州道都元帥)로서 이성계에게 소속되어 요동 정벌전에 나섰다가 회군에 참여한 정지(鄭地)를 비롯한 이들과 함께 왜적을 격파하였다.

1392년(태조 원년) 조선 건국 후, 개국원종공신(開國原從功臣)이 되었고, 이듬해 문하평리(門下評理) 및 양광도절제사(楊廣道節制使)로서 박위(朴葳) 등과 함께 왜구를 격파하였다.

1396년(태조 5) 주6로서 경상도병마도절제사(慶尙道兵馬都節制使)가 되어 영해(寧海: 현 경상북도 영덕군)에서 왜구를 격퇴하고, 주7가 되었다. 한편, 1397년 항복했던 왜구들이 지울주사(知蔚州事) 이은(李殷)을 비롯한 이들을 납치해 간 사건이 폭로되어 청해도수군(靑海道水軍)에 주8되었다.

그 뒤 풀려나와 1399년(정종 1) 전라도조전절제사(全羅道助戰節制使)로서 왜구를 방어하였다. 이듬해에는 참판삼군부사(參判三軍府事)로 예문관학사 송제대(宋齊岱)와 함께 남경(南京)에 다녀오다가 서원군(瑞原郡)에서 군수 박희무(朴希茂)를 구타했는데, 이 사건으로 한때 음죽(陰竹: 현 경기도 이천시)에 유배되었다.

1402년(태종 2)에는 이성도절제사(泥城道節制使)로 태조주9하였고, 강계안무사(江界安撫使)와 서북면순문사(西北面巡問使)를 거쳐 참판승추부사(參判承樞府事)로 사직하였다. 특히 왜구를 무찔러 여러 번 공을 세운 바 있어 주10의 칭호를 얻었다.

상훈과 추모

시호(諡號)는 양장(襄莊)이다.

참고문헌

원전

『고려사(高麗史)』
『고려사절요(高麗史節要)』
『태조실록(太祖實錄)』
『정종실록(定宗實錄)』
『태종실록(太宗實錄)』
『한국계행보(韓國系行譜)』

논문

강지언, 「위화도 회군과 그 추진 세력에 대한 검토」(『이화사학연구』 20·21, 이화사학연구소, 1993)
강지언, 『고려 우왕 대(1374년-88년) 정치 세력의 연구』(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6)
홍영의, 「고려 말 창왕 대 ‘개혁파’ 신흥 유신의 결집과 분기 과정」(『한국중세사연구』 16, 한국중세사학회, 2004)
주석
주1

고려 시대에 둔, 정사품 무관의 벼슬. 공민왕 때에 장군(將軍)을 고친 것이다. 우리말샘

주2

고려ㆍ조선 시대에, 각 고을에 설치하여 외국 사신이나 다른 곳에서 온 벼슬아치를 대접하고 묵게 하던 숙소. 우리말샘

주3

싸워서 적의 물품을 빼앗음. 우리말샘

주5

훈공을 장부나 문서에 기록함. 우리말샘

주6

고려 시대에, 중추원에 속한 종이품 벼슬. 헌종 원년(1095)에 지추밀원사로 고쳤다. 우리말샘

주7

조선 시대에, 중추부에 속한 정이품 무관(武官) 벼슬. 우리말샘

주8

조선 시대에, 죄를 범한 자를 벌로서 군역에 복무하게 하던 제도. 신분의 고하와 죄의 경중에 따라 차등이 있었는데 대개 천역(賤役)인 수군(水軍)이나 국경을 수비하는 군졸에 충당하였다. 우리말샘

주9

임금이나 어떤 모임의 우두머리를 모시어 호위함. 또는 그런 사람. 우리말샘

주10

이름난 장수. 우리말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