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년전지공작대 ()

목차
관련 정보
근대사
단체
1939년 중국 충칭에서 아나키즘 계열 청년들이 결성한 항일무장조직.
단체
설립 시기
1939년 11월
해체 시기
1941년 1월
설립자
나월환|박기성|이하유|김동수|김인|이재현 외
설립지
중국 충칭
소재지
중국 충칭
후신
광복군 제5지대
발간지
한국청년(韓國靑年)
내용 요약

한국청년전지공작대(韓國靑年戰地工作隊)는 1939년 중국 충칭[重慶]에서 아나키즘 계열 청년들이 결성한 항일무장조직이다. 결성 직후 충칭을 떠나 시안[西安]에서 한국청년훈련반(韓國靑年訓練班)을 설치하여 군사훈련을 받았다. 항일전투에 참여하고, 초모(招募) 공작활동을 벌였다. 1941년 1월 1일 임시정부에 합류하여 광복군 제5지대로 재편되었다.

목차
정의
1939년 중국 충칭에서 아나키즘 계열 청년들이 결성한 항일무장조직.
변천 및 현황

1939년 대한민국임시정부와 함께 충칭 치장[綦江]에 도착한 주1 대원들 중 이하유(李何有), 김동수(金東洙), 김인(金仁), 이재현(李在賢) 등이 충칭으로 가서 주2 나월환(羅月煥), 박기성(朴基成) 등과 접촉하여 11월 11일 결성되었다.

창설 당시 대원은 30여 명이었다. 이들은 주3을 사상적 기반으로, 조국의 해방과 독립을 목표로 하였다. 결성 과정에서 김구(金九)의 승인을 받았지만, 임시정부의 직접적인 지휘를 받지 않고 독자적으로 활동하였다.

창설 당시 부대의 대장은 나월환, 부대장은 김동수[일명 김강(金剛)]였으며, 정치조장은 이하유, 군사조장은 박기성[일명 구양군(歐陽軍)], 선전조장은 이재현[일명 이해평(李海平)]이었다. 대원은 조시제(趙時濟), 김원영(金元英), 현이평(玄以平), 송길집(宋吉潗), 엄익근(嚴益根), 김인(金仁) 등이 있었다. 이외에 맹조화(孟兆和), 평지성(平智盛), 금작생(金作生), 하상기(何尙祺) 등 중국인도 4명 있었다.

결성 직후인 1939년 11월 18일 충칭을 떠나 시안으로 이동하여 중국군 제34집단군 호종남(胡宗南) 부대와 연합하여 한국청년훈련반을 설치하여 군사훈련을 받았다. 이들은 중국군의 항일전투에 참여하고, 제34집단군 태항산(太行山) 유격대 정훈부에 배속되어 공작 활동을 펼쳤다.

적 점령구 내의 한인 청년들을 대상으로 주4 활동을 벌이고, 모집한 청년들을 시안으로 후송하여 한국청년훈련반에서 군사훈련을 실시하였다. 3개월간의 훈련을 마친 청년들은 중국군 소위로 임관되어 전지공작대 대원으로 편입되었다. 이를 통해 1940년 말에 이르면 대원은 100여 명으로 증가하였다.

1940년 9월 충칭에서 광복군(光復軍)이 창설된 후, 광복군 총사령부가 시안으로 이전하자 전지공작대는 1941년 1월 1일 광복군 제5지대로 개편되어 광복군에 편입되었다. 나월환이 지대장을 맡았다.

1942년 3월 1일 3 · 1절 기념식을 마친 후 제5지대 본부에서 나월환이 부하에게 피살되자, 일시적으로 광복군 총사령부 편련처장(編練處長) 송호성(宋虎聲)이 후임 제5지대장을 맡았다. 1942년 4월 1일 제5지대는 제1 · 2지대와 통합하여 제2지대로 재편되었다.

기관지로 1940년 7월 창간한 『한국청년(韓國靑年)』이 중국어로 간행되어 항일활동을 소개하는 데 주력하였다.

참고문헌

단행본

한시준, 『한국광복군연구』(일조각, 1993)

논문

이재령, 「중일전쟁시기 『韓國靑年』(1940~1941)의 정세인식과 대응」(『한국독립운동사연구』 62,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 2018)
한혜자, 「항전시기 한국청년전지공작대의 항일예술활동」(『역사연구』 30, 역사학연구소, 2016)
주석
주1

1939년 11월 중국 충칭에서 자발적으로 조직된 청년 무장 단체로서 한국광복군(韓國光復軍)의 전신

주2

무정부주의를 믿거나 주장하는 사람    우리말샘

주3

일체의 정치권력이나 공공적 강제의 필요성을 부정하고 개인의 자유를 최상의 가치로 내세우려는 사상. 프루동, 바쿠닌, 크로폿킨 등이 대표적인 사상가이다.    우리말샘

주4

사람을 불러 모음.    우리말샘

집필자
윤상원(전북대학교 역사학과)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