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완 ()

목차
관련 정보
근대사
인물
일제강점기 때, 전라북도 고창의 독립만세시위를 주도한 혐의로 체포되어 옥중에서 순국한 독립운동가.
인물/근현대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96년 7월 4일
사망 연도
1919년 12월 16일
출생지
전라북도 고창
대표 상훈
대통령표창|건국훈장 애국장
내용 요약

김영완은 일제강점기, 전라북도 고창군 무장에서 일어난 독립만세운동을 주도한 독립운동가이다. 1919년 3 · 1운동 당시 서울의 만세시위운동에 참여한 뒤, 3월 15일 고향인 전라북도 고창군 무장 장터에서 독립만세운동을 주도하였다. 일본 경찰에 체포되어 징역 1년 6월을 선고받고, 옥고를 치르던 중 옥중에서 순국하였다.

정의
일제강점기 때, 전라북도 고창의 독립만세시위를 주도한 혐의로 체포되어 옥중에서 순국한 독립운동가.
주요 활동

1919년 2월 말 고종주1에 참여하기 위해 서울로 올라간 김영완은 3월 1일 서울의 만세시위운동에 참여하였다. 서울의 상황을 목도한 뒤, 3월 10일경 독립선언서 등을 가지고 고향 고창군 무장으로 내려왔다.

마을 유지 이용욱(李用郁), 김용표(金容杓), 김상수(金相洙), 이준구(李俊久), 김진호(金辰鎬), 박흥선(朴興先), 오태근(吳泰根), 박흥수(朴興洙) 등에게 이 사실을 알리고 이들과 함께 고창에서도 만세시위운동을 전개하기로 결정하였다. 이들은 3월 15일 무장 장날을 기하여 거사를 단행하기로 하고 태극기와 독립선언서를 제작하는 등 제반 준비를 진행하였다.

3월 15일 오전 10시경 이들은 무장 장터에서 장꾼들이 모이기를 기다렸다가 미리 등사해 둔 독립선언서와 태극기를 군중들에게 나누어 주었다. 김영완은 군중들 앞에 나서서 직접 독립선언서를 낭독하고, “대한독립만세”를 외쳤다.

김영완은 환호하는 군중들과 함께 태극기를 높이 들고 선두에서 군중을 지휘하며 만세시위운동을 전개하였다. 만세시위 행렬은 면사무소와 주재소 쪽으로 가서 수백 명의 시위대와 함께 남문까지 나아갔다.

하지만 일본 군경의 폭력적인 탄압으로 군중들은 해산되고 김영완 등 다수가 체포되었다. 김영완은 5월 21일 광주지방법원 정읍지청에서 「보안법」 위반으로 징역 1년 6월을 선고받고 서대문형무소주2되어 옥고를 치르던 중 옥중에서 순국하였다.

상훈과 추모

1977년 대통령표창, 1991년 건국훈장 애국장이 추서되었다.

참고문헌

단행본

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독립운동사』 3(국가보훈처, 1971)

신문 · 잡지

『매일신보』(1919. 5. 25.)

인터넷 자료

공훈전자사료관(http://e-gonghun.mpva.go.kr)
주석
주1

태상황, 황제, 황태자, 황태손과 그 비(妃)들의 장례. 또는 상왕, 왕, 왕세자, 왕세손과 그 비(妃)들의 장례.    우리말샘

주2

한 교도소에서 다른 교도소로 수감자를 옮김.    우리말샘

집필자
윤상원(전북대학교 역사학과)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