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진불변단 ()

목차
관련 정보
근대사
단체
1919년 4월 중국 톈진에서 조직된 항일독립운동단체.
단체
설립 시기
1919년 4월
해체 시기
1921년 3월
설립자
조만식|명제세 외
설립지
중국 톈진
상위 단체
대한민국임시정부
후신
한혈단(韓血團)
발간지
한민주보(韓民週報)
내용 요약

천진불변단(天津不變團)은 1919년 4월 중국 톈진[天津]에서 조직된 항일독립운동단체이다. 조만식(趙晩埴), 명제세(明濟世) 등이 조직하였으며, 대한민국임시정부 산하의 외곽 단체로 승인받았다. 제2차 독립만세운동 계획과 실행의 임무를 안고 국내로 파견되어 독립운동자금 모집, 조선총독부 고관 처단 등을 시도하였다.

목차
정의
1919년 4월 중국 톈진에서 조직된 항일독립운동단체.
참고문헌

단행본

『한국독립운동사(韓國獨立運動史)』 4(국사편찬위원회, 1968)

논문

조규태, 「天津 不變團의 조직과 활동」(『한국독립운동사연구』 23, 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 2004)
주석
주1

19세기 후반에 영국, 미국, 일본 등 8개국이 중국을 침략하는 근거지로 삼았던, 개항 도시의 외국인 거주지. 외국이 행정권과 경찰권을 행사하였으며, 한때는 28개소에 이르렀으나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 폐지되었다.    우리말샘

주2

공화 정치를 하는 정치 체제    우리말샘

주3

선로를 따라서 있는 땅.    우리말샘

주4

국가나 지방 자치 단체가 공채의 채권자에게 주는 증권    우리말샘

주5

천진교민단은 대한민국임시정부 내무부령 제4호 교민단제에 의해 조직되었다. 교민단은 한민회를 중심으로 청년회와 부인회 등 중국 톈진[天津] 지역의 각종 군소 한인단체들의 통합을 기반으로 하였다.

집필자
윤상원(전북대학교 역사학과)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