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간도국민회 ()

목차
관련 정보
근대사
단체
1919년 3·1운동 이후 조직된 북간도 지역의 독립운동단체.
이칭
이칭
대한국민회
단체
설립 시기
1919년
설립자
이동휘 외
설립지
북간도
상위 단체
대한민국임시정부
내용 요약

북간도국민회는 1919년 3 · 1운동 이후 조직된 북간도 지역의 독립운동단체이다. 용정(龍井) 3 · 13 만세시위운동 이후 북간도의 민족운동 지도자들이 조직한 기독교계 단체이다. 정식 명칭은 대한국민회(大韓國民會)이다. 산하에 국민회군(國民會軍)을 조직하여 다른 독립군 부대들과 함께 봉오동전투(鳳梧洞戰鬪)와 청산리전투(靑山里戰鬪)를 승리로 이끌었다.

정의
1919년 3·1운동 이후 조직된 북간도 지역의 독립운동단체.
설립 목적

1919년 3월 13일 북간도 용정의 만세시위운동 이후 이동휘, 김약연, 김영학, 구춘선 등의 북간도 민족지도자들은 효과적인 독립운동을 수행하기 위해 기독교도들을 중심으로 주1를 조직하였다.

변천 및 현황

이후 4월 상하이에서 대한민국임시정부가 설립되자 주2'을 발표하고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임시헌법에 따라 명칭을 대한국민회로 변경하였다.

본부인 총부(摠部)를 길림성(吉林省) 왕청현(汪淸縣) 하마탕(蛤蟆塘)에 두고, 그 아래에 민정 기관으로 8개의 지방회와 130여 개의 지회를 두었다. 회장 구춘선(具春先)과 부회장 서상용(徐相庸) 등을 포함해 임원 55명이 총부에 있었다. 북간도의 국민회는 연해주(沿海州)의 대한국민의회(大韓國民議會)와 연계하여 독립운동을 수행하였다.

특히 산하에 안무(安武)를 부장으로 하는 군사부를 두어 무력투쟁을 지향하였다. 군사부는 1920년 5월 27일 홍범도(洪範圖)대한독립군(大韓獨立軍), 최진동(崔振東)군무도독부(軍務都督府)와 연합해 대한북로독군부(大韓北路督軍府)를 결성하여 1920년 6월 봉오동전투를 승리로 이끌었다.

이후 군사부는 국민회군으로 재편하였으며, 만주 연길현(延吉縣) 명월구(明月溝)에 사관학교를 설립하였다. 또한, 반일 무장투쟁 전개를 위해 군자금 주3 활동을 벌였다. 홍범도 연합부대, 북로군정서(北路軍政署)와 함께 청산리전투를 승리로 이끈 후 러시아 연해주 주4을 거쳐 자유시(自由市)로 이동하였다.

한편, 청산리전투 이후 북간도에 남은 독립운동단체들은 통합운동을 벌인다. 1920년 10월 29일 독립운동단체 통일운동으로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지휘 하에 간북대한의민회(墾北大韓義民會), 대한신민단(大韓新民團), 대한광복단(大韓光復團)과 통합하여 총판부(總辦部)를 조직하였다.

참고문헌

단행본

반병률, 『1920년대 전반 만주 · 러시아지역 항일무장투쟁』(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 2009)
『한국독립운동사』 3(국사편찬위원회, 1967)
채근식, 『무장독립운동비사』(대한민국공보처, 1949)

논문

배정현, 「만주지역 대한국민회 회장 具春先 연구」(『한국민족운동사연구』 87, 한국민족운동사학회, 2016)
박환, 「북간도 대한국민회의 성립과 활동」(『한국근대사논총』, 윤병석교수화갑기념논총간행위원회, 1990)
주석
주1

1919년 3월에 길림성 연길현 국자가(局子街)에서 결성된 한인들의 독립운동단체이자 대한국민회(大韓國民會)의 모체가 된 독립운동단체

주2

중대한 일을 치른 뒤에 그 내용을 적어서 사당이나 신명에게 알리는 글.    우리말샘

주3

어떠한 일을 하기 위하여 돈이나 물건을 모음.    우리말샘

주4

1898년부터 재러 한인들이 정착한 러시아 연해주의 국경 도시. 우수리강을 끼고 있으며 이만 전투의 역사적 장소로 알려져 있다.    우리말샘

집필자
윤상원(전북대학교 역사학과)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