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호조사 ()

목차
관련 정보
근대사
단체
1921년 중국 한커우, 창사, 안후이, 충칭, 윈난, 상하이 등지에서 조직된 독립운동 지원단체.
이칭
이칭
중한호조사
단체
설립 시기
1921년 1월
설립자
이기창|이우민|조중구|황영희 외
설립지
중국 한커우|창사|안후이|충칭|윈난|상하이 외
상위 단체
대한민국임시정부
내용 요약

한중호조사(韓中互助社)는 1921년 중국 한커우[漢口], 창사[長沙], 안후이[安徽], 충칭[重慶], 윈난[雲南], 상하이[上海] 등지에서 조직된 독립운동 지원단체이다. 일명 중한호조사(中韓互助社)라고도 하며, 지역 언론 등을 통한 항일선전 활동과 워싱턴회의에서 일본의 주장에 문제제기를 하는 등의 활동을 하였다.

목차
정의
1921년 중국 한커우, 창사, 안후이, 충칭, 윈난, 상하이 등지에서 조직된 독립운동 지원단체.
변천 및 현황

대한민국임시정부는 수립 초기부터 대중국 외교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었다. 특히 3 · 1운동에 이어 발생한 중국의 5 · 주1을 통한 한국의 독립운동가들과 중국 측 인사 사이의 교류는 양측 사이에 항일연대의식을 자리잡게 하였다. 이러한 의식 속에서 대한민국임시정부는 한중 양국 사이에 한중친목회(韓中親睦會)와 같은 우호단체를 결성하고자 하였다.

1920년 12월 대한민국임시정부는 한커우에 이우민(李愚珉), 조중구(趙重九) 등을 파견하였다. 이들은 한커우에서 중국 측 인사들과 만나 한국 독립과 한중의 대일관계에 대한 논의를 나누고, 1921년 1월 8일 '중한국민호조단(中韓國民互助團)'을 결성하기 위한 주비회(籌備會)를 개최하였다. 그리고 1921년 1월 23일에 한중국민호조사(韓中國民互助社)을 결성하였다. 한국 측 인사로는 이기창(李基彰), 이우민, 조중구, 황영희(黃永熙) 등이 참가하였다.

한커우에서 한중호조사를 결성한 한국 측 요원들은 후난성[湖南省] 창사로 이동하였다. 3월 12일 창사에 도착한 이들은 중국 측 인사들과 접촉하여 한중호조사 결성을 논의하였다. 그리고 1921년 3월 14일에 창사 한중호조사가 결성되었다.

안후이에서도 3월 17일에 한중호조사가 결성되었다. 1921년 7월경에는 충칭에서 한중호조사가 결성되었다. 여기에는 이기창이 파견되어, 결성 과정을 주도하였다. 1921년 11월 13일에는 윈난에서도 황영희의 주도로 한중호조사가 결성되었다.

한편, 상하이에서는 임시정부의 주도로 다른 지역의 한중호조사를 총괄할 수 있는 총사(總社)를 결성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이에 따라 김규식(金奎植), 여운형(呂運亨), 이탁(李鐸), 한진교(韓鎭敎), 김철(金澈), 윤현진(尹顯振), 김문숙(金文淑), 김홍서(金弘敍), 서병호(徐丙浩), 이원익(李元益) 등이 주도하여 5월 28일에 한중호조사 총사가 결성되었다.

한중호조사는 지역 언론 등을 통한 항일선전 활동, 워싱턴 회의(The Washington 주2에서 일본의 주장에 문제제기를 하는 등의 활동을 활발히 진행하였다. 한커우의 한중호조사는 지역 신문에 한국 문제를 보도하였고, 각 학교 등을 찾아가서 일본의 만행을 규탄하는 연설을 하였다. 또한, 워싱턴 회의를 전후하여 중국의 각 단체들과 함께 국민대회를 개최하는 등의 활동을 하였다. 다른 지역의 한중호조사들도 이와 유사하게 지역 언론을 통한 선전과 연설 등의 활동을 하였다.

한중호조사는 1910년대 등장한 주3'에서 출발하여 공화주의 이념을 공유하는 가운데, 한중 양국의 항일연대 의식을 함양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한중호조사의 항일연대 의식은 1920년대 중반 한중실업협회(韓中實業協會), 한중민족협진회(韓中民族協進會) 등을 거쳐, 1930년대의 한중민족항일대동맹(韓中民族抗日大同盟), 1940년대의 한중문화협회(韓中文化協會)로 계승되었다.

참고문헌

단행본

한시준, 『일제침략에 대한 한·중의 공동항전』 (단국대학교 출판부, 2019)
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편, 『독립운동사 4: 임시정부사』(독립유공자사업기금운용위원회, 1972)

논문

조덕천, 「1920년대 중한호조사의 결성과 한중연대」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21)
주석
주1

1919년 5월 4일 중국 베이징에서의 학생 시위를 계기로 일어난 중국의 반제국주의 · 반봉건주의 혁명 운동.

주2

1921년에서 1922년까지 워싱턴에서 열린 국제 군비 축소 회의. 미국의 주창으로 제1차 세계대전 뒤에 태평양 · 극동 문제, 해군 군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미국, 영국, 프랑스, 일본, 이탈리아, 중국, 벨기에, 네덜란드, 포르투갈의 9개국이 참가하여 중국에 관한 9개국 조약, 태평양에 관한 4개국 조약, 각국의 주력함 보유 비율을 포함한 해군 군축 조약을 체결하였다.    우리말샘

주3

신아주의를 구상하고 제창한 사람은 중국의 황지에[黃介民]이다. 황지에는 신아동맹당(新亞同盟黨) 성립대회에서 ‘임시주석’에 선출된 인물이었다. 황지에는 ‘신아주의’의 본질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신아주의란 무엇인가? 곧 조선, 대만, 안남(安南)[베트남], 면전(緬甸)[미얀마], 인도, 섬라(暹羅)[태국], 파사(波斯)[이란], 일본, 중국 등과 같은 아시아의 여러 민족이 모두 독립해 하나의 민국(民國)을 건설하고, 서로 도와 아시아의 일[大局]을 주관하며, 세계 평화를 유지하자."는 주장이다.

집필자
윤상원(전북대학교 역사학과)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