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족회 ()

목차
관련 정보
근대사
단체
1919년 서간도에서 조직된 독립운동단체.
단체
설립 시기
1919년 3월
설립자
이탁|김동삼|양규열|이진산|윤기섭 외
설립지
서간도 유하현 삼원보
발간지
한족신보(韓族新報)
내용 요약

한족회는 1919년 서간도(西間島)에서 조직된 독립운동단체이다. 서간도의 자치기관인 부민단(扶民團)이 제1차 세계대전 종결과 3 · 1운동으로 변화된 시대 상황에 따라 교육회(敎育會), 자신계(自新契)와 통합하여 확대, 개편하였다. 신흥무관학교(新興武官學校)를 기반으로 독립군단을 편성하고 군비 확충과 군사 훈련에 힘썼다.

목차
정의
1919년 서간도에서 조직된 독립운동단체.
변천 및 현황

경술국치(庚戌國恥) 이후 신흥학교(新興學校)를 설립하여 무장항일전을 준비해온 서간도의 자치기관인 부민단이 제1차 주1 종결과 3 · 1운동으로 변화된 시대상황에 따라 주2, 주3와 통합하여 1919년 3월 13일 유하현(柳河縣) 삼원보(三源堡)에서 발회식을 거행하였다.

총장(總長)에 이탁(李鐸), 서무사장(庶務司長) 김동삼(金東三), 외무사장(外務司長) 양규열(梁圭烈), 법무사장(法務司長) [이진산(李震山)], 검찰사장(檢察司長) 최명수(崔明洙), 학무사장(學務司長) 윤기섭(尹琦燮), 재무사장(財務司長) 안동원(安東源), 상무사장(商務司長) 김정제(金定濟), 내무사장(內務司長) 곽문(郭文)으로 구성되었다.

삼원보에 근거를 두고 자치를 주 활동으로 삼으면서 시사연구부를 설치하여 시세를 연구케 하였다. 관할구역은 유하, 화전(樺甸), 반석(磐石), 통화(通化), 환인(桓仁), 흥경(興京) 등 서간도 일대였다. 기관지로 이시열(李時說), 허영백(許英伯), 오치무(吳致武) 등이 집필한 『한족신보(韓族新報)』을 간행하였다.

무기를 구입하기 위해 요원을 파견하고, 독립군 모집에 나서면서 군사 활동에 착수하였다. 군사 활동의 기반에는 신흥학교가 있었다. 신흥학교는 3 · 1운동 이후 확대되어 3곳에 본교와 분교를 세우고, 3개의 학도대(學徒隊)를 설립해 군사교육을 실시하였다.

3 · 1운동 당시 신흥학우단(新興學友團) 단원은 수백 명에 달하였으며, 군사과를 졸업한 청년은 약 3,000명이었다. 이들로 지방군 1개 여단을 조직하여 유사시에 대기하고 있었다.

국내외에서 전개되는 모든 독립운동을 지도하고 통제할 중앙정부의 건립을 목표로 산하에 주4를 조직하였다. 상하이 대한민국임시정부가 독립운동의 최고기관으로 수립되자, 그 산하에서 군정부의 역할을 담당하며, 1919년 서로군정서(西路軍政署)로 명칭을 변경하였다. 이청천(李靑天)의 지휘 아래 의용대를 안도현(安圖縣)에 보내는 한편 홍범도(洪範圖) 등과도 연계를 맺기 위해 노력하였다.

참고문헌

단행본

박민영, 『만주 · 연해주 독립운동과 민족수난』 (선인, 2016)
반병률, 『1920년대 전반 만주 · 러시아지역 항일무장투쟁』(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 2009)
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편, 『독립운동사 5: 독립군전투사(상)』(독립유공자사업기금운용위원회, 1974)
국사편찬위원회 편, 『한국독립운동사』 3(탐구당, 1967)
주석
주1

독일 · 오스트리아 · 이탈리아의 삼국 동맹과 영국 · 프랑스 · 제정 러시아의 삼국 협상이 대립하여 일어난 세계적 규모의 전쟁. 1914년 7월에 사라예보 사건을 도화선으로 하여 오스트리아가 세르비아에 선전 포고를 하고, 오스트리아를 후원하는 독일이 세르비아를 후원하는 제정 러시아 · 프랑스 · 영국과 개전하여 시작되었다. 일본 · 루마니아 · 그리스 · 이탈리아가 삼국 협상 쪽에, 오스만 제국 · 불가리아가 삼국 동맹 쪽에 참전하여 세계 전쟁으로 확대되었는데, 1918년에 독일이 항복하고 이듬해 베르사유 조약이 체결됨으로써 끝났다.    우리말샘

주2

부민단은 내부에 교육회를 두어 동포들로부터 기금을 마련하고, 그 이자로 합니하학교(哈泥河學校)로 알려진 신흥무관학교의 유지비를 충당하였다.

주3

서간도 한인들의 자치 · 자위 및 교육을 목적으로 경학사(耕學社) 사장을 역임한 이상룡(李相龍)에 의하여 조직되었다.

주4

군대가 어떤 나라나 지방을 점령하였을 때에, 그곳을 다스리기 위하여 사령관이 군법(軍法)을 펴고 세운 행정부    우리말샘

집필자
윤상원(전북대학교 역사학과)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