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사왕후 ()

고려시대사
인물
고려전기 제9대 덕종의 제3 왕비.
인물/전통 인물
성별
여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정의
고려전기 제9대 덕종의 제3 왕비.
개설

현종의 딸이며, 어머니는 현종의 제4비 원혜태후 김씨(元惠太后 金氏)이다. 어머니의 성을 따라 김씨로 칭하였다. 문종 및 종실 평양공 왕기(平壤公 王基)와 친남매간이고, 외할아버지는 현종에게 3명의 딸을 왕비로 들여보낸 김은부(金殷傅)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덕종을 낳은 현종의 제3비 원성태후(元成太后)와 원혜태후는 자매간이므로 덕종과 효사왕후는 모계로도 이종사촌에 해당된다. 친가뿐 아니라 외가까지 이처럼 지친관계의 혼인은 고려왕실에서도 아주 드문 사례에 속한다.

태조는 나라를 건국한 뒤 자신의 왕자와 공주를 서로 혼인시켰는데, 이는 왕족의 순수혈통을 보호하고 왕실의 단결을 강화하며, 소수 혈족을 중심으로 왕실의 특권을 향유하려는 의도로 이해된다.

그렇다면 현종대에 와서 다시 나타난 남매간 혼인도 태조와 비슷한 의미를 가질 것으로 생각되는데, 이는 정변을 통하여 목종이 축출되고 현종이 즉위하는 정치적 격동을 거쳤기 때문에, 이에 상응하여 왕족의 위치를 재정립할 필요성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할 것이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고려왕실족내혼연구』(정용숙, 새문사, 1988)
집필자
정용숙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