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흑도회목차버튼
바로가기
내 검색어

    흑도회(黑濤會)

    근대사단체

     1921년 일본 동경에서 조직되었던 사회주의운동단체.   

    확대하기축소하기프린트URL의견제시

    트위터페이스북

    의견제시
    항목명흑도회
    이메일올바른 형식의 이메일을 입력해 주세요.
    의견
    10자 이상 상세히 작성해 주세요.
    첨부파일
    의견제시 팝업 닫기
    영역닫기영역열기 정의
    1921년 일본 동경에서 조직되었던 사회주의운동단체.
    영역닫기영역열기내용
    1920년 1월 25일 동경유학생 및 노동자사회의 지도와 원조를 목적으로 이기동(李起東)·한윤동(韓潤東)·홍승로(洪承魯)·유진걸(柳辰杰)·김낙준(金洛俊, 金燦)·김약수(金若水)·박렬(朴烈)·정태성(鄭泰成)·송봉우(宋奉瑀)·박일병(朴一秉)·김사국(金思國)·백무(白武) 등이 동경조선고학생동우회(東京朝鮮苦學生同友會)를 만들었다.
    이들 중 박렬·정태성·백무·김약수 등과 사상단체 신인연맹(新人聯盟)의 조직을 준비하던 원종린(元鍾麟)·임택룡(林澤龍)·권희국(權熙國)·김판권(金判權) 등 20여 명이 1921년 11월 21일 이 단체를 결성하고 기관지 『흑도(黑濤)』를 발간하였다.
    취지는 한국의 현실을 양심적인 일본인에게 전달하는 것, 국가적 편견과 민족적 증오가 없는 세계융합을 실현하는 것 등이다. 1922년 7월 시나노가와수력발전소(信濃川水力發電所)에서의 조선노동자 학살사건에 대한 조사 및 항의운동 등에 일정 구실을 하였다.
    그러나 박렬·정태성·백무·김약수 등은 무정부주의자인 오스기[大杉英]·이와사[岩佐作太郎] 등의 지도하에 있었고, 원종린 등은 사회공산주의자인 사카이(堺利彦)의 영향하에 있었기 때문에 갈등이 고조되며 양분되어 흑도회는 1922년 10월경 사실상 해체되었다. 박렬·김중한·이윤희(李允熙) 등은 풍뢰회[風雷會: 1922년 10월 결성. 흑우회(黑友會)로 개명]를, 김약수·김종범(金鍾範)·안광천(安光泉) 등은 북성회(北星會, 1922년 12월 26일경 결성)를 조직함으로써 이 단체는 해체되었다.
    영역닫기영역열기 참고문헌
    • 한국공산주의운동사  (김준엽 · 김창순, 고려대학교아세아문제연구소, 1969)

    • 朝鮮民族獨立運動秘史  (坪江汕二, 日刊勞動通信社, 1959)

    • 「思想團體 北星會·一月會について」 ( 朴慶植 ,『海峽』8,1978.12.)

    영역닫기영역열기 집필자
    집필 (1996년)
    이균영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