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사천 아두섬 공룡 화석산지목차버튼
바로가기
내 검색어

    사천 아두섬 공룡 화석산지(泗川鵝頭─恐龍化石産地)

    동물문화재 | 지명

     경상남도 사천시 신수동 아두섬에 위치한 공룡 화석산지.   

    확대하기축소하기프린트URL의견제시

    트위터페이스북

    의견제시
    항목명사천 아두섬 공룡 화석산지
    이메일올바른 형식의 이메일을 입력해 주세요.
    의견
    10자 이상 상세히 작성해 주세요.
    첨부파일
    의견제시 팝업 닫기
    영역닫기영역열기 정의
    경상남도 사천시 신수동 아두섬에 위치한 공룡 화석산지.
    키워드
    영역닫기영역열기개설
    2006년 12월 5일에 천연기념물 제474호로 지정되었다. 아두섬은 경상남도 사천시 삼천포항에서 남동쪽 3㎞ 해상에 있다. 한려해상국립공원 사천시지구에 속해있으며 섬 전체가 공룡 화석산지로 보존되고 있다. 지정 면적은 9,025㎡이다.
    영역닫기영역열기내용
    화석이란 동식물의 유해·족흔과 같은 유형 혹은 생활 흔적 등이 지층 중에 존재하는 것을 말한다. 흔히 단괴(團塊)주 01) 중에 화석이 잔존하는 경우가 많다.
    사천 아두섬 공룡 화석산지는 중생대 백악기에 형성되었다. 당시 이 지역은 공룡 등 다양한 생물이 서식하던 호수였다. 이에 따라 공룡의 흔적화석이 잔존하고, 연흔(漣痕)주 02) 등 호수의 흔적이 잔존한 호소퇴적물이 퇴적암으로 발달하여 오늘날에 이르게 되었다.
    무인도인 아두섬에는 공룡발자국 화석, 공룡알 화석 및 공룡뼈 화석이 잘 보존되어 있다. 용각류(龍盤類, Sauropoda)와 수각류(獸脚類, Theropoda) 공룡의 발자국들이 해안가 곳곳에 선명하게 보존되어 있다. 그리고 공룡알 화석들이 둥지를 이루고 있다.
    특히 국내에서는 매우 드문 공룡뼈 화석이 여러 곳에서 발견되고 있어 공룡의 서식 근거지였던 것으로 추정된다. 따라서 아두섬 전체가 공룡의 서식 근거지로 고생태학과 고환경의 연구 가치가 매우 높은 것으로 평가된다.
    현재 아두섬은 화석산지의 보호를 위해 공개제한지역으로 지정되어 있다. 관리 및 학술 목적 등으로 출입하고자 할 때에는 문화재청장의 허가를 받아 출입할 수 있다.
    영역닫기영역열기 참고문헌
    • 「경남 사천시 신수도에서 발견된 공룡알 화석」(윤철수 외,『고생물학회지』20,2004)

    • 「경상분지 남부에 분포하는 백악기 함안층에 발달한 새 발자국 화석층」(백인성 외,『지질학회지』47,2011)

    • Introduction to Paleobiology and the Fossil Record(Michael Benton,David A.T. Harper. Wiley-Blackwell,2009)

    • 문화재청  (www.cha.go.kr)

    영역닫기영역열기 주석
    주01
    퇴적암 속에서 지름 수 m에서 모래알 크기까지 특정 성분이 모여 만들어진 부분
    주02
    바람이나 물의 움직임에 의해 퇴적물의 표면에 형성되는 파상의 흔적 화석
    영역닫기영역열기 집필자
    집필 (2015년)
    신재열(경북대학교 지리학과)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