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문법(學校文法)
거기에 부흥기에 풍미한 제3유형을 감안하면 8품사, 통합되기에 적합한 것을 합치면 6품사, 즉 명사(대명사·조사), 동사(형용사), 관형사, 부사, 접속사, 감탄사로 귀착될 것이다. 둘째, 문장성분은 6분법인 주어·술어·목적어·보어·관형어·부사어가 보편적이다. 또, 단일문 밖에 놓이는 독립어, 연결어와 중복성분인 동격어, 총괄어, 제시어, 연결어도 도외시하기 어렵다. 그것은 성분 사이의 한계에 대한 견해차는 있겠으나 최초부터 태동하여 부흥기에 뚜렷해진 보편화의 경향이었다. 셋째, 문장분류는 2단계 4문법이 하나의 경향이었다. 물론 혼성문의 설정여부로 다소 차이는 있지만, 2단계 분류가 가장 많은 공통성을 가지고 있었다. 즉, 1단계에서 단일문과 복합문으로 양분되고, 제2단계에서 복합문은 병립문(중문), 주종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