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척 ()

목차
고대사
제도
신라시대의 악공.
목차
정의
신라시대의 악공.
내용

고대의 ‘척(尺)’은 음이 ‘치’로서 ‘벼슬아치’·‘장사아치’처럼 우리말로 직업을 나타내는 호칭인 ‘치’ 벼슬에 해당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삼국사기≫ 직관지(職官志)에 보이는 구척(鉤尺)·목척(木尺)·대척(大尺)·화척(火尺), <남산신성비문 南山新城碑文>에 보이는 장척(匠尺)·문척(文尺)·서척(書尺), <영천청제비 永川菁堤碑>의 정원비(貞元碑)에 보이는 부척(斧尺) 등이 그러한 것이다.

가척은 그 뜻으로 보아 국립음악원 같은 곳에 소속되어 있던 가수를 지칭하는 것이 분명한데, 689년(신문왕 9)에 국왕이 신촌(新村)에 거둥하여 잔치를 베풀고 음악을 연주할 때에 <하신열무 下辛熱舞>에는 3인, <사내무 思內舞>에는 2인, <상신열무 上辛熱舞>에는 2인, <소경무 小京舞>에는 3인이 각각 동원되었다고 한다.

또한, 807년(애장왕 8)에 음악을 연주하였을 때, 처음으로 <사내금 思內琴>을 연주하였는데 이 때 가척 5인이 채색옷에다 수놓은 부채에 금으로 아로새긴 띠를 둘렀다고 한다.

참고문헌

『삼국사기』
집필자
이기동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