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처사십보가 ()

고전시가
작품
조선 후기에 신재효(申在孝)가 지은 가사.
정의
조선 후기에 신재효(申在孝)가 지은 가사.
구성 및 형식

필사본. 『신재효판소리전집』에 영인되어 전한다. 대체로 서장·본장·종장의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가사의 형식은 「십장가(十杖歌)」에서와 같이 “하나……, 둘……, 셋……, 아홉……, 열……” 등으로 짜여 있다.

내용

서장에서는 달 밝은 가을밤에 객지의 여관에서 잠 못 이루고 삼강오륜이 지켜지지 않는 세상사를 한탄하였고, 본장에서는 한 걸음 옮길 때마다 한 구절씩, 열 걸음에 열 구절을 노래하였다.

예로부터 험난한 세상에서도 사람들은 살아왔으니 지금 비록 세상살이가 어렵다 하여도 다 살 길이 있게 마련이다. 삼강오륜을 잘 지키며, 밝은 마음으로 살자고 하였다. 그리고 종장에서는 천산만경(千山萬頃) 이리 갈까 저리 갈까 주저하지 말고 넓은 들에서 사는 것이 가장 좋다고 이를 다짐하고 권유하였다.

의의와 평가

이 가사는 대체로 비리(非理)의 현실로부터 초연하려는 경향이 짙다.

참고문헌

「신재효 가사 연구」(김용찬·김정은, 『남도문화연구』19, 순천대학교, 2010)
『신재효판소리사설전집』(강한영 교주, 민중서관, 1971)
『신재효판소리전집』(연세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1969)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