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제원 ()

강제원
강제원
식물
인물
『한국동식물도감』 해조류편을 저술한 생물학자.
이칭
춘해(春海)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926년
사망 연도
1993년
출생지
경상남도 사천시
정의
『한국동식물도감』 해조류편을 저술한 생물학자.
생애 및 활동사항

경상남도 사천시 출생. 호는 춘해(春海). 1948년 부산수산대학 전문부 수산생물학과를 졸업한 뒤 1954년부터 34년간 모교에서 교수로 봉직하였다.

우리나라 해조학(海藻學) 연구의 개척자로서 「한국산 해조류의 지리적 분포에 관한 연구」로 1966년 서울대학교에서 이학박사학위를 취득하였고, 1986년 한국조류학회를 창립하고 초대회장에 선임되었다. 1968년 문교부가 편찬한 『한국동식물도감』해조류편(제8권)을 출간하여, 상기 연구논문과 더불어 후학들이 한국산 해조류를 연구하기 위한 기초를 마련하였다.

그의 학문적인 업적은 국내외 연구자들에게 전혀 소개된 바 없는 한국산 해조류를 채집, 조사하고 체계화하여 한국산 해조류의 지리적 분포를 파악하고, 400여종의 해조류가 한국연안에 생육하고 있음을 밝힌 해조상의 연구로 집약될 수 있다. 이 연구성과를 토대로 하여 이 학문이 우리나라에서 뿌리를 내릴 수 있게 한 공로를 세웠다.

학내 보직으로는 부산수산대학 교무과장·대학원장·해양연구소장 등을 역임하였다. 그밖에 한국자연보존협회 부산·경남 지부장,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이사를 역임한 바 있고, 한국수산학회장, 일본 및 영국조류학회 회원, 국제조류학회 회원 등으로 학술활동을 수행하여 위의 박사학위 논문을 위시한 33편의 연구논문과 동식물도감을 비롯한 5편의 저술을 남겼다.

상훈과 추모

1967년 부산시문화상(자연과학 부문)과 1981년 국민훈장 동백장이 수여되었고, 대한민국 학술원 회원으로 선임되었다. 이후 1988년 국민훈장 모란장이 수여되었다.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