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파집 ()

목차
관련 정보
강파선생문집
강파선생문집
유교
문헌
조선 후기의 문신 · 학자, 권상임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775년에 간행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문신 · 학자, 권상임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775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3권 1책, 목활자본. 1775년(영조 51) 후손들이 편집, 간행하였다. 이만인(李晩寅)의 서문이 있고, 권말에 이장로(李長老)의 후서가 있다. 규장각 도서에 있다.

권1·2에 시 25수, 만사 28수, 소 2편, 사장(辭狀) 3편, 서(書) 6편, 발 1편, 책 1편, 제문 2편, 묘갈명 3편, 행장 2편, 권3은 부록으로 가장(家狀)·유사·묘지명 각 1편, 제문 6편, 뇌사 1편, 만사 13수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명경시사책(明經試士策)」은 왕이 명경과를 보여서 인재를 선발하는 제도를 물은 데 대하여 답한 것으로, 국가에 과거제도가 없을 수 없는 것과 같이 경서는 선비의 근본적인 학문이므로 경술을 강마(講磨)하는 것이 선비를 가리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강조하였다. 이밖에 「영화고송(詠畵古松)」·「분매음(盆梅吟)」 등 영물시가 있다.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이신복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