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암나무

목차
관련 정보
개암나무
개암나무
식물
생물
자작나무과에 속하는 낙엽관목.
목차
정의
자작나무과에 속하는 낙엽관목.
내용

한자어로는 진(榛)으로 표기한다. 학명은 Corylus heterophylla Fisch. ex Trautv.이다. 산야에서 자라는 나무로, 잎은 어긋나고 원형 또는 도란형(倒卵形)이다. 꽃은 일가화(一家花)로 3월에 피며, 열매는 9월에 익는다.

개암나무의 열매는 땅콩이나 호두의 맛처럼 고소하여 지난날에는 과일로 이용되었다. ≪세종실록≫ 지리지와 ≪경상도지리지≫에도 경상도 · 전라도 · 경기도 · 충청도 · 강원도에서 개암이 난다고 기록되어 있다.

개암나무의 열매에는 지방과 단백질이 많아 영양적 가치가 높으므로 외국에서는 여러 가지 품종이 있고 열매가 시장에 나오고 있다. 우리 나라에서도 품종수집과 재배법 확립을 위한 연구가 진행중에 있다. 또, 우리 나라에는 개암나무 이외에 난티잎개암나무 · 참개암나무 · 물개암나무 · 병개암나무 등이 자라고 있다.

참고문헌

『세종실록지리지』
『경상도지리지』
『특용수재배학』(임경빈, 향문사, 1975)
『과수원예각론』(이광연 외, 향문사, 1983)
관련 미디어 (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