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암문집 ()

목차
관련 정보
경암문집
경암문집
유교
문헌
조선시대 때의 학자, 문동도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834년에 간행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시대 때의 학자, 문동도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834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5권 3책. 목활자본. 1834년(순조 34) 그의 후손인 유세(維世) 등이 편집, 간행하였다. 이병원(李秉遠)·이만부(李萬敷) 등의 서문과 정중원(鄭重元)의 발문이 있다. 고려대학교 도서관에 있다.

책머리에 세계(世系)와 연보가 있고 권1에 시 181수, 사(詞) 2편, 권2·3에 소 1편, 서(書) 94편, 권4에 서(序) 1편, 기 2편, 명 4편, 잡저 4편, 제문 6편, 축문 7편, 묘지 6편, 행장 3편, 권5는 부록으로 만장(輓章) 32수, 제문 8편, 행장·실기 각 1편, 축문 3편, 서(敍) 1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는 박인(朴絪)을 용연서원(龍淵書院)에 봉향하고 그의 학행을 들어 사액을 청한 글이다. 서(書)에는 민창도(閔昌道)·이세재(李世梓)·서경조(徐敬祖) 등 당시 고관들과 왕복한 것이 여러 편 있는데, 주로 진정(賑政) 등 정치에 관하여 토론한 것이다. 이밖에도 박호문(朴虎文) 등과 내왕한 것 중에는 예설, 태극설 및 『주역』에 대한 논술이 있다.

잡저 중 「인물성동이설(人物性同異說)」에서는 인성과 물성이 본성은 같으나 기질에 따라서 편전(偏全)의 차이가 있음을 설파하였다. 이 책은 유학사를 이해하는 데 참고자료가 된다.

관련 미디어 (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