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담일고 ()

목차
관련 정보
고담일고
고담일고
유교
문헌
조선 전기의 학자, 이순인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891년에 간행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전기의 학자, 이순인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891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5권 2책. 목활자본. 1891년(고종 28) 10대손 이진옥(李鎭玉)과 이진기(李鎭琦) 등이 편집, 간행하였다. 권두에 한장석(韓章錫)의 서문과 권말에 이진옥의 간기가 있다. 규장각 도서에 있다.

권1·2에 시 289수, 권3에 소 7편, 교문(敎文) 1편, 제문 1편, 과체(科體)로 시·부·표 각 1편, 책 1편, 권4·5는 부록으로 이황(李滉)·이이(李珥) 등의 증시(贈詩) 22수, 호성녹권(扈聖錄券)·교서(敎書)·경연일기(經筵日記)·모정기(茅亭記)·서(書)·서(序) 각 1편, 『지봉유설(芝峰類說)』의 문장부·동사팔문장·여산읍지(礪山邑誌) 각 1편, 발 2편, 가장·행장·유사·신도비명·위성녹권(衛聖錄券) 각 1편, 서(書) 2편 등이 수록되어 있다.

저자는 이산해(李山海)·최경창(崔慶昌)·백광훈(白光勳) 등과 함께 당시의 8문장으로 유명하였으며, 그의 시는 『기아(箕雅)』와 『지봉유설』에도 등재되어 있다.

소 가운데 「청삭위사훈복임유등작루소(請削衛社勳復任瑠等爵累疏)」는 윤원형(尹元衡)이 척신의 신분으로 국권을 농락하여 위사공신(衛社功臣)의 봉작을 받은 것에 대하여, 그 부당함을 지적, 삭탈할 것을 주청하고, 아울러 윤원형의 횡포를 반대하다가 삭직된 임류(任瑠) 등에게 관직을 회복하고 등용할 것을 건의한 내용이다.

「사을사위훈교문(使乙巳僞勳敎文)」은 여섯 차례에 걸쳐서 윤원형의 위훈을 삭직할 것을 주청한 데 대하여 삭직을 허락하는 교서이다.

관련 미디어 (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