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통안전공단 ()

목차
관련 정보
교통안전공단(본사/김천혁신도시)
교통안전공단(본사/김천혁신도시)
교통
단체
교통사고의 예방과 관련된 사업을 전담하는 국토교통부 산하 특별법인.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교통사고의 예방과 관련된 사업을 전담하는 국토교통부 산하 특별법인.
내용

「교통안전진흥공단법」에 의하여 1981년 7월에 설립되었다.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여러 사업을 통하여 교통안전관리의 효율화와 국민의 생명·재산의 보호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공단은 이 같은 목적을 위하여 ① 교통안전교육 계몽·홍보, ② 교통안전기술의 개발 및 보급, ③ 교통안전정보의 수집 및 조사연구, ④ 교통안전에 관한 외국기술의 도입 및 국제협력, ⑤ 교통안전에 관한 정부와 지방 자치단체의 행정업무에 관한 기술 지원, ⑥ 교통 종사자에 대한 근로조건 개선에 관한 연구, ⑦ 사고 기록 및 통계의 유지관리 사업을 벌이고 있다. 그리고 정부가 위탁하는 다음의 교통안전사업, 즉 ㉠ 자동차·산업차량·사유철도차량·선박·항공기·궤도 및 삭도(索道)의 검사, ㉡ 자동차 정비 및 검사용 기계·기구류의 확인검사, ㉢ 교통안전진단 및 교통안전기술의 용역업무, ⑧ 기타 위의 사항에 관한 부대사업 등을 실시하도록 되어 있다.

발족 이래 공단은 위의 임무 및 기능을 수행하기 위하여 1981년 7월 정부로부터 자동차검사 및 자동차검사기기의 정도검사에 대한 업무를 위탁받아 시행하고 있고, 이듬해 12월부터는 삭도검사업무를 시행하고 있다.

또, 1982년 1월에는 교통안전교육기관으로 지정되어 전국의 공로(公路)·해운·항공·철도·삭도 등 전국 운수사업체의 경영자 및 교통안전관리자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듬해 9월에는 교통안전교육원을 개설, 운영하고 있다.

또한, 1986년부터는 교통부 위탁으로 교통안전관리자 자격시험과 사업용 자동차 운전, 정밀검사 등 정부위탁사업을 대행, 실시하고 있다. 공단은 교통안전기금을 설치하고, 그 재원은 자동차의 운송사업자·임대사업자·정비업자와 해운화물운송사업자·항공운송사업자 및 이러한 운송기기를 제작·조립하는 자 등의 분담금으로 충당하며, 정부 또는 그 밖의 자로부터의 출연금 등으로 충당한다.

공단은 1997년 12월 당시 이사장 밑에 감사실·기획조정실·총무부·관재부·전산실·비상계획실·안전지도 1·2부·홍보부·자동차서비스부·자동차검사부·특수검사부·교육부·교수부·조사연구부·정밀검사부·자동차성능연구소와 자동차성능시험연구소 등으로 조직되어 있었다. 본사는 서울특별시 구로구 궁동에 있었으나 2002년 6월 경기도 안산으로 이전하였으며, 이후 2014년 4월에 김천 혁신도시(경상북도 김천시 혁신6로 17)로 이전하였다. 2018년 1월 교통안전공단에서 한국교통안전공단으로 명칭을 변경하였다. 현재 전국에 58개의 자동차검사장을 설치, 운영하고 있다.

관련 미디어 (2)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