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책 90장. 목판본. 그의 친구 권상하(權尙夏)와 아들 대령(大齡) 등이 편집, 간행하였다고 하는데, 간행연도는 미상이다. 국립중앙도서관과 규장각 도서 등에 있다.
시 2백여 수, 소 1편, 서(書) 3편, 기 1편, 서(序) 2편, 잡저 6편, 그리고 부록에 제문 2편, 만사 5수, 행록초(行錄草)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시에는 「월야영설백(月夜咏雪柏)」·「촌부사(村婦詞)」·「전옹(田翁)」·「동창조욱(東窓朝旭)」 등 서정성 짙은 작품이 많다. 그리고 다수의 「설(雪)」과 연작으로 된 「독락당십영(獨樂堂十詠)」·「삼원(三願)」을 비롯하여, 월과(月課)의 대작(代作)인 「일사부정(一絲扶鼎)」·「추진박랑사(椎秦博浪沙)」와 장편의 「친경(親耕)」 등이 있다.
이밖에도 격식에 구애받지 않고 사실적 필치로 묘사한 「전옹문답(田翁問答)」과 과체(科體)로 지은 장편의 「권진낙양염(捲盡洛陽簾)」·「동정운운(動靜云云)」 등 다양한 형식과 폭넓은 제재의 시가 고루 망라되어 있다.
「신해년관소초(辛亥年館疏草)」와 권상하에게 보낸 서간으로 답서도 아울러 수록된 「여권진사서(與權進士書)」, 그리고 잡저에 「서매창화보(書梅窓畫譜)」·「견학귀문(譴瘧鬼文)」 등이 실려 있다. 부록에는 그의 친구들이 그의 조상과 행적에 대해 서술한 글이 수록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