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은유고 ()

목차
유교
문헌
조선 후기의 학자, 변진탁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68년에 간행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학자, 변진탁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68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2권 1책. 석인본. 1968년 현손 석균(石均)이 편집, 간행하였으며, 이동식(李東軾)의 서문과 후손 호종(鎬宗)의 발문이 있다. 계명대학교 도서관에 있다.

권1에 시·만사 121수, 애사 2편, 잡저 2편, 잠 1편, 권2에 서(序) 3편, 기 4편, 지(識) 3편, 상량문 1편, 제문 25편, 부록으로 유사·행장·묘갈명·묘지명 각 1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시의 「관해백운(觀海百韻)」은 바다를 구경하면서 1백개의 운을 붙여 노정과 경관을 읊은 것으로, 거센 파도와 험한 물결에 대한 묘사가 뛰어나다. 낚시터의 경관과 태공망(太公望)·엄광(嚴光) 등이 때를 기다렸다는 고사를 읊으면서, 공명에는 천운이 있음을 서술하였다.

잡저의 「제정초설(除庭草說)」은 뜰에 잡초를 뽑아버리고 지란(芝蘭)을 심어 도연명(陶淵明)의 일취(逸趣)를 본받겠다는 것으로, 풀은 사욕에, 지란은 도심(道心)에 비유한 은사(隱士)의 충심을 엿볼 수 있다.

집필자
이원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