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치용 ()

유교
인물
조선 후기에, 『우교당유고』, 『주서연의』 등을 저술한 학자.
이칭
기지(器之)
우교당(于郊堂), 고산(高山)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590년(선조 23)
사망 연도
1666년(현종 7)
본관
능성(綾城)
출생지
미상
정의
조선 후기에, 『우교당유고』, 『주서연의』 등을 저술한 학자.
개설

본관은 능성(綾城). 자는 기지(器之), 호는 우교당(于郊堂) 또는 고산(高山). 아버지는 진사 구위(具煒)이며, 어머니는 풍양조씨이다. 장현광(張顯光)의 문인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29세에 진사시에 합격, 1623년(인조 1) 문과에 응시하였으나 실패한 뒤 과거응시를 단념하고 강학년(姜鶴年)·허후(許厚) 등과 교유하며 학문에 정진하였다. 1645년 천거로 참봉에 임명되었으나 나아가지 않고, 고산(高山)에 우교당을 짓고 산수를 벗삼아 시를 읊으며 지냈다.

그는 제자백가의 글을 널리 통하였으나 성리서에 더욱 전념하였고, 세상의 공명이나 영리에는 마음을 쓰지 않았다. 저술로는 『주자대전어류통편(朱子大全語類通篇)』·『심경(心經)』 등의 주해 및 『주서연의(朱書演義)』와 시 70편이 있었으나, 현재 『우교당유고(于郊堂遺稿)』 3권 속에 시와 『주서연의(朱書演義)』만이 전하여지고 있다.

참고문헌

『국조인물고(國朝人物考)』
『우교당유고(于郊堂遺稿)』
집필자
조준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