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은유고 ()

목차
관련 정보
임응성의 국은유고 중 허훈 서문
임응성의 국은유고 중 허훈 서문
유교
문헌
조선 후기의 학자, 임응성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01년에 간행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학자, 임응성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01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3권 2책. 목판본. 1898년 그의 아들 소한(霄漢) 등이 편집하여, 1901년에 간행하였다. 권두에 허훈(許薰)의 서문과 권말에 유지호(柳止鎬)·김흥락(金興洛)·유건호(柳建鎬) 등의 발문이 있다. 국립중앙도서관·규장각 도서·고려대학교 도서관 등에 있다.

권1에 시 12수, 권2에 서(書), 잡저 4편, 제문 5편, 권3은 부록으로 행장·가장·묘표 등이 수록되어 있다.

서에는 「상정재선생(上定齋先生)」 및 별지와 「상정재선생품목(上定齋先生禀目)」에 「심경의의(心經疑義)」·「근사록의의(近思錄疑義)」·「논맹의의(論孟疑義)」 등이 있다. 스승인 유치명(柳致明)에게 예(禮)를 비롯하여 경전 및 성리서에 관하여 질문한 것으로, 그 내용이 날카롭고 깊다.

그밖에 잡저에는 「효부안씨행략(孝婦安氏行略)」이 있고, 부록의 행장은 김양진(金養鎭)이 쓴 것이다.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조준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