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불교연원록 ()

목차
신종교
문헌
1938년 장인근이 금강불교의 연원에대하여 저술한 연원록.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1938년 장인근이 금강불교의 연원에대하여 저술한 연원록.
내용

불분권 1책. 필사본. 앞부분에 금강불교연원록서(金剛佛敎淵源錄序)가 있고, 그 뒤에 팔정사서(八淨祠序)와 삼찬기(三讚記)·팔찬지(八讚誌)가 부기되어 있다.

그리고 다음에 금강불교의 연원에 대한 기록으로 오선사도맥전수록(誤先師道脈傳授錄)·팔정사연원록(八淨祠淵源錄)·삼찬연원록(三讚淵源錄)·팔찬연원록(八讚淵源錄)·삼오백팔연원록(三五百八淵源錄)과 제33연원록·제28연원록 등이 수록되어 있다.

「오선사도맥전수록」에는 남학(南學)의 교조 이운섭(李雲燮:李雲圭의 별칭)으로부터 그의 아들 부련(夫蓮)·일수(一守), 그리고 그의 제자인 김치인(金致寅)·김용배(金庸倍)에 이르는 도맥 전수가 기록되어 있다.

「팔정사연원록」에는 1894년 갑오경장이 일어났을 때, 오방불교(五方佛敎)에서 남학의 후천개벽(後天開闢)을 표방하는 운동을 전개하다가 관군에게 붙잡혀 처형당한 김치인 등 순교 신도 8명의 연원이 특기되어 있다.

「삼찬연원록」에는 오방불교의 도맥을 받아 금강불교의 기틀을 다진 김용배·장인근·손병철의 교통 전수 연원이 기록되어 있다. 「팔찬연원록」에는 김용배의 도맥을 받은 교도 8명의 연원이 기록되어 있고, 「삼오백팔연원록」에는 김용배의 도맥 연원에서 나온 3명의 특수교인과 명봉·오석·원호·제명 등 4명의 연원에서 나온 5명의 특수교도인 삼오연원(三五淵源), 그리고 여기에 또 명봉 연원에 속한 62인과 원호(遠湖)·화산(華山) 등 22명의 연원에 속한 45명의 교도들의 연원이 기록되어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관오·연봉 등 7명의 연원에 속하는 33교도의 기록인 제33연원록과 혜봉·남주 등 14명의 연원에 속하는 28연원록이 수록되어 있다. 여기에 수록된 193명의 교도들은 본 교단의 교세 확장에 기여한 연원주제도(淵源主制度)에 의한 명록이라고 보인다.

각개의 명록은 성명 아래에 호를 쓰고 본관과 선조·부형의 휘자를 쓴 다음, 그 옆줄에 그 사람의 인격과 수양의 실상을 표현하는 글귀가 씌어 있으며, 그 아래에 누구의 연원이라는 것이 씌어 있다.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