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률 ()

국방
인물
해방 이후 올빼미부대 대침투작전 당시의 군인.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920년
사망 연도
1966년
목차
정의
해방 이후 올빼미부대 대침투작전 당시의 군인.
생애 및 활동사항

대위로써 제20사단 60연대 수색중대장으로 복무중 무장간첩 섬멸작전인 올빼미부대 대침투작전을 실시하다가 전사하였다. 1966년 8월 8일 01:14분경, 60연대 수색중대장인 김광률대위는 GOP 경계임무 수행 중인 62연대 1대대 1중대 지역으로 침투한 3인조 무장간첩 섬멸작전의 지원 임무를 부여받았다.

그는 29명의 부대원을 지휘하여 62연대 수색중대장 정승렬 대위와 함께 협동작전을 실시하여 적 2명을 사살하는 전과를 올렸으며, 무장간첩 1명이 도주하자 이를 생포하기 위해 5시에 45명의 병력을 이끌고 수색작전을 실시했다.

07:00경, 그는 주변에 은거한 적이 던진 수류탄에 의해 안면부에 파편으로 상처를 입었으나 굽히지 않고 적을 생포할 결심으로 추격전을 진두 지휘하였다.

그리하여 마침내 10:40분경에 적을 발견하고 투항할 것을 종용하다 오히려 적의 흉탄에 맞아 전사하고 말았다. 전사후 소령으로 1계급 추서되었으며, 충무무공훈장이 수여되었다. 또한 제20사단은 고 김광률 소령의 무훈을 높이 찬양하기 위하여 기념비(충혼탑)를 세워 장병들의 귀감으로 삼고 있다.

참고문헌

『올빼미 약사』(보병 제20사단)
집필자
이재범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