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원 ()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후기에, 강원도관찰사, 개성부유수, 대사간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조경(調卿)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665년(현종 6)
사망 연도
1727년(영조 3)
본관
연안(延安, 지금의 황해도 연백)
주요 관직
대사간
정의
조선 후기에, 강원도관찰사, 개성부유수, 대사간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연안(延安). 자는 조경(調卿). 김내(金琜)의 증손으로, 할아버지는 김군석(金君錫)이고, 아버지는 김홍(金泓)이며, 어머니는 유연(柳筵)의 딸이다. 큰아버지 김렴(金濂)에게 입양되었다.

생애 및 활동사항

1697년(숙종 23) 정시 문과에 병과로 급제, 이듬해 검열이 되고 설서(說書)를 지냈다.

1707년 겸설서(兼說書)를 거쳐, 1710년 정언(正言)이 된 뒤 문학(文學)·지평(持平)을 역임하였다. 1713년 홍문록(弘文錄)에 올랐으며, 수찬(修撰)·교리(校理) 등을 지냈다. 1715년 사간·보덕(輔德)·응교(應敎), 1718년 승지·대사간을 거쳐 1720년(경종 즉위년) 강원도관찰사로 나갔다. 1725년(영조 1)에는 개성부유수를 지내고 1727년에는 다시 대사간이 되었다. 서예에 뛰어나 송설체(松雪體)를 잘 썼다.

참고문헌

『숙종실록(肅宗實錄)』
『경종실록(景宗實錄)』
『영조실록(英祖實錄)』
『국조방목(國朝榜目)』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