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철산 ()

목차
관련 정보
근대사
인물
일제강점기 중국공산당 화룡현위원회 서기를 지낸 사회주의운동가.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901년
사망 연도
1931년
출생지
중국 지린성
관련 사건
중국공산당 광저우 봉기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김철산은 일제강점기 중국공산당 화룡현위원회 서기를 지낸 사회주의운동가이다. 1927년 중국 광저우에서 소비에트 건립을 목적으로 발생한 봉기에 참가하였다가 중국공산당에 입당하여 왕우구지부, 연화현위원회, 의란구위원회, 화룡현위원회 등의 서기를 지냈다.

정의
일제강점기 중국공산당 화룡현위원회 서기를 지낸 사회주의운동가.
인적 사항

김철산(金鐵山)은 1901년 중국 지린성〔吉林省〕 옌지현〔延吉縣〕 왕우구(王隅溝)에서 태어났다.

주요 활동

김철산은 1927년 중국 광저우〔廣州〕에서 중국공산당이 일으킨 광저우 봉기에 참가하였다. 소비에트 건립을 목적으로 발생한 광저우 봉기에는 황푸군관학교〔黃埔軍官學校〕 출신인 최용건(崔庸健)이 지휘하는 조선인 공산주의자도 참가하였다. 김철산은 1927년 중국공산당에 입당한 후 1929년 중국공산당의 지시로 만주로 돌아갔다.

1930년 하반기에 중국공산당 연길현위원회 왕우구지부를 조직하고 서기가 되었다. 1931년 1월부터 2월 사이에 중국공산당 연화현(延和縣)위원회 서기가 되었다. 1931년 2월 중국 보위단(保衛團)에 체포되어 투옥되었다가 석방된 뒤 중국공산당 의란구(依蘭溝)위원회 서기, 1932년 여름 화룡현(和龍縣)위원회 서기가 되었다. 그해 가을 화룡현 어랑촌(漁浪村)에서 토벌대에 살해되었다.

참고문헌

단행본

신주백, 『만주지역 한인의 민족운동사』(아세아문화사, 1999)
강만길·성대경 감수, 『한국사회주의운동인명사전』(창작과비평사, 1996)
김준엽·김창순 편, 『한국공산주의운동사자료집』 II(고려대학교아세아문제연구소, 1980)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