끽면공집 ()

목차
관련 정보
강석경의 끽면공집 중 서문
강석경의 끽면공집 중 서문
유교
문헌
조선 후기의 학자, 강석경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20년에 간행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학자, 강석경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20년에 간행한 시문집.
서지적 사항

4책. 활자본. 1920년 7대손 창희(昌熙)·성희(星熙) 등에 의해 편집, 간행되었다.

내용

제1책의 권두에 신규희(申揆熙)의 발문에 이어 역의문답(易疑問答), 시 11수, 설 1편, 망해도법(望海島法)·발문·제문, 제2책에는 끽면거사전·하렴잡설 상(下簾雜說 上), 제3책에 하렴잡설 하, 제4책에 총단고설(總斷瞽說)·차의자서(箚疑自敍)·총단고설후서·퇴계선생성학십도중제육심통성정도(退溪先生聖學十圖中第六心統性情圖)·율곡선생심성정도·심성정이기오행소속도(心性情理氣五行所屬圖), 책 끝에 진사강석경전(進士姜碩慶傳) 등이 수록되어 있다.

<역의문답>은 ≪주역≫의 내용 중에서 의문점에 대해 문답식으로 서술한 것이다. <망해도법>은 바다 가운데 있는 섬을 바라보고 그 섬의 높이, 육지와 섬의 거리들을 측량하는 방법을 설명한 내용으로, 실학적인 면에도 관심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하렴잡설> 상·하에는 <논성명 論性命>·<논태극>·<논생물지도 論生物之道> 등 107편의 글이 실려 있는데, 그 내용은 성리학·음양오행·상수(象數)에 관한 것이 포함되어 있다. <총단고설>은 경전의 내용과 선유들의 이설에 대해 송시열(宋時烈)이 차의한 글에서 72조를 뽑아, 그 득실을 따지고 또 자신의 견해를 밝혀 엮은 것이다.

<심성정이기오행소속도>는 이황(李滉)의 <심통성정도>와 이이(李珥)의 <심성정도>를 비교 분석해, 자신이 구상한 도상(圖象)을 그려놓고 여기에 해설을 추가한 것이다. 규장각도서에 있고, 필사본 ≪끽면와집≫과 ≪끽면와유서별집≫은 국립중앙도서관에 있다.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조준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