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3호터널 (tunnel)

목차
관련 정보
남산3호터널
남산3호터널
교통
지명
서울특별시 용산구 용산동과 중구 회현동을 연결하는 터널.
정의
서울특별시 용산구 용산동과 중구 회현동을 연결하는 터널.
개설

길이 1,280m, 너비 9.2m(2차로, 한쪽 방향)의 쌍굴이다. 1종터널로 서울특별시 도시기발시설본부에서 관리한다. 서울의 도심과 강남지역을 연결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형성 및 변천

1976년 5월부터 1978년 3월 31일에 걸쳐 총공사비 97억 5천 만 원을 투입하여 건설되었다. 터널의 단면은 차선폭 6.9m(2차로), 측대 1.4m, 갓길 폭 0.8m로 각각 구성되었으며, 수직측벽에 반단면원호아치를 연결한 형상을 이루고 있다.

방수처리를 위한 라이닝의 두께는 1, 2차 각각 100㎜와 600㎜로 하였고, 포장의 횡단구배는 1.5%로 하였다. 현재는 벽체 및 천장에 부분적으로 누수현상이 나타나고 있으며 벽면상태도 불량한 실정이다. 또한 입구부와 출구부의 조명이나 소화시설도 노후한 상태여서 보수공사를 실시한 바 있다. 2006년 10월에 실시한 정밀안전진단 결과 라이닝 균열 및 누수, 배수로의 배수기능 저하, 벽체타일 분리 등의 판정을 받아 2008년에 보수 및 보강공사를 실시하였다. 보수공사의 [내용]은 콘크리트 균열 보수, 단면보수, 배수로 정비, 수발보링공, 유도배수공, 타일교체, 터널 진출입부 경관 개선 등이다.

현황

서울 도심으로 진입하는 차량통행량을 억제하기 위하여 남산3호터널의 북단 진출입구에서는 혼잡통행료의 명목으로 터널이용요금을 징수하고 있다. 서울 강남에서 서울역·명동·숭례문·시청 등으로 진입하기에 유용한 터널이다. 2009년 현재 남산3호터널의 통행차량은 일일 평균 4만 7,655대이다.

참고문헌

『남산1·2·3호터널개수공사실시설계보고서(南山1·2·3號터널改修工事實施設計報告書)』(서울특별시, 1987)
서울특별시(http://www.seoul.go.kr)
서울특별시 도시기반시설본부(http://smih.seooul.go.kr)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