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은집 ()

목차
관련 정보
최해의 농은집 중 표지
최해의 농은집 중 표지
유교
문헌
고려 후기의 문신 · 학자, 최해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12년에 간행한 시문집.
목차
정의
고려 후기의 문신 · 학자, 최해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12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2권 1책. 목활자본. 1912년경 후손 영숙(暎淑)·현숙(玹淑) 등이 편집, 간행하였다. 권말에 현숙의 발문이 있다. 장서각 도서에 있다.

권1은 시 35수, 권2는 서(書) 4편, 기 4편, 서(序) 12편, 전(傳) 1편, 제문 1편, 묘지 11편, 부록으로 행장 1편, 묘지 1편, 연보 1편, 제사서술(諸辭敍述) 22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송안양주서(送安梁州序)」에서는 양주 고을은 지역적 특성으로 인하여 땅이 좁고 백성들 역시 경박하고 방사하며, 전답들은 지대가 낮아 습기가 많으므로 가물면 곡식이 익고 비가 잦으면 수해가 드는 점을 지적하면서, 동남쪽 여러 고을 중에 가장 가난하고 다스리기 어려운 지역으로 지목되어왔다고 설명하였다. 그러나 양주의 백성들이 가난한 것은 비단 양주 백성들의 허물만이 아니라 정치하는 자의 부지런함과 게으름에 달려 있다고 격려하였다.

신라 최치원(崔致遠)으로부터 고려 충렬왕에 이르기까지 명가들의 시 몇 편과 문(文)·변려문(騈儷文) 약간 편을 수집하여 『동인지문(東人之文)』을 편수했다고 하였으나, 본집에는 실려 있지 않다. 발문에 의하면, 이 책은 600여년의 세월 속에서 병란과 화재를 지낸 나머지를 채집한 것이며, 졸고 2권이 세상에 행한다고 하였으나 소장처가 없다고 하였다. 뒤에 4·6문만을 모은 『동인지문사륙』과 문집인 『졸고천백(拙藁千百)』이 발굴되었다.

의의와 평가

이 책은 작자의 사상과 시대상을 이해하는 데 좋은 자료가 된다.

관련 미디어 (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