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당 ()

목차
고대사
제도
신라시대 왕경(경주)에 주둔한 군부대.
목차
정의
신라시대 왕경(경주)에 주둔한 군부대.
내용

544년(진흥왕 5)에 설치된 신라 최초 최대의 군단으로, 이른바 육정(六停)의 하나로서 왕경(경주)에 주둔하였다. 대당은 진흥왕 이래의 신라의 영토확장, 특히 삼국통일전쟁 기간중 군사력의 핵심적인 위치에 있었다.

품일(品日)·김인문(金仁問)·김진주(金眞珠)·중고기에 고위 관료를 장군으로 임명하여 대당의 군사를 지휘하게 하다가 중대 초에 복수의 총관 또는 장군을 두어 지휘하게 하였다. 통일 이후에 고위 관료 4명을 대당의 장군으로 임명하는 원칙을 마련하였다. 장군 예하에 대관대감(大官大監) 5인을 두었다.

소속군관으로는 최고지휘관인 장군 4인을 비롯하여 대관대감(大官大監) 5인, 대대감(隊大監) 3인(보병을 지휘함), 제감(弟監) 5인, 감사지(監舍知) 1인, 소감(少監) 21인(그 중 15인은 대관에 속하며 나머지 6인은 보병을 지휘함), 대척(大尺) 21인(그 중 15인은 대관에 속하며 나머지 6인은 보병을 지휘함.), 군사당주(軍師幢主) 1인, 대장척당주(大匠尺幢主) 1인, 보기당주(步騎幢主) 6인, 흑의장창말보당주(黑衣長槍末步幢主) 30인, 군사감(軍師監) 2인, 대장척감(大匠尺監) 1인, 보기감(步騎監) 6인을 두었다. 옷깃[衿]의 빛깔은 자백(紫白)이다. → 육정

참고문헌

『삼국사기』
『신라정치제도사연구』(이인철, 일지사, 1993)
「新羅幢停考」(末松保和, 『新羅史の諸問題』, 東洋文庫, 1954)
집필자
이기동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