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암문집 ()

목차
관련 정보
권성오의 동암문집 중 권수면
권성오의 동암문집 중 권수면
유교
문헌
조선시대 때의 학자, 권성오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27년에 간행한 시문집.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조선시대 때의 학자, 권성오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27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4권 2책. 목판본. 1927년 후손 장섭(章燮) 등의 편집을 거쳐 창대(昌大)가 간행하였다. 서문은 없고, 권말에 금동렬(琴東烈)과 장섭의 발문이 있다. 연세대학교 도서관, 고려대학교 도서관, 성균관대학교 존경각 등에 있다.

권1·2에 부(賦) 1편, 시 372수, 권3에 시 44수, 소 1편, 축제문(祝祭文) 6편, 기 1편, 서(序) 8편, 잠명(箴銘) 2편, 송(頌) 1편, 상량문 1편, 권4에 잡저 2편, 유사 2편, 비문 1편, 부록으로 묘갈명·행장·행략(行略) 등이 수록되어 있고, 부록 외에 「부병촉재묘갈명(附秉燭齋墓碣銘)」과 묘지명이 첨부되어 있다.

시문은 주로 임금을 사모하는 마음과 세태를 탄식한 것으로 문구가 아름답다. 그 중 「여지도부(輿地圖賦)」는 웅혼한 초사체(楚辭體)의 부이고, 「향약가(鄕約歌)」는 향약에 대한 것이며, 「자경환가서사(自京還家書事)」는 벼슬을 그만두고 고향에 돌아가 읊은 시이다.

제문 중 「야은길선생사제문(冶隱吉先生賜祭文)」은 길재(吉再)의 충절을 기린 제문이다. 명의 「풍산종명(豐山鐘銘)」은 종에 새긴 명문(銘文)이며, 잡저 중 「도촌문견록(陶村聞見錄)」은 도촌지방의 제공(諸公)과 여러 사적 등을 기록한 글이다.

「도촌이선생유사(桃村李先生遺事)」는 이수형(李秀亨), 「삼송당남선생행록(三松堂南先生行錄)」은 남몽오(南夢鰲)의 유사를 기록한 것이며, 그밖에 「부병촉재묘갈명」은 조덕린(趙德鄰)이 찬한 아들 윤석(胤錫)의 묘갈명이고, 묘지명은 권두경(權斗經)이 찬한 것이다.

관련 미디어 (2)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