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기름

목차
식생활
물품
들깨를 볶아서 짜낸 기름.
목차
정의
들깨를 볶아서 짜낸 기름.
내용

들깨 1말을 볶아서 짜면 들기름 2되가 난다. 들깨는 주로 중부지방 이남에서 재배되므로 들기름을 먹는 고장도 충청도·전라도·경상도에서 가장 즐겨 먹는다. 북쪽지방은 들깨를 많이 재배하지 않으므로 들기름도 잘 쓰지 않는다.

들기름은 나물을 볶을 때 넣거나, 김을 구울 때 발라서 구우면 매우 맛이 좋다. 또 들기름은 음식에 뿐만 아니라 조선종이를 겯는 데나 등잔을 밝히는 데에도 쓴다. 등잔에 사용되는 들기름은 볶지 않고 날것을 그대로 짜야 한다. 이와 같이 들깨는 종자를 즐겨 이용할 뿐 아니라 어린 잎에 양념을 발라 쪄서 먹거나 풀칠하여 부각으로도 많이 먹는다.

참고문헌

『고려이전(高麗以前) 한국식생활사연구(韓國食生活史硏究)』 (이성우, 향문사, 1978)
집필자
황혜성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