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석고개 (고개)

목차
관련 정보
박석고개
박석고개
자연지리
지명
서울특별시 은평구 갈현동과 불광동 · 구파발 사이에 있는 고개.
목차
정의
서울특별시 은평구 갈현동과 불광동 · 구파발 사이에 있는 고개.
내용

동쪽에 북한산이 높이 솟아 있는 데 비해 서쪽은 낮은 구릉성 산지가 남북방향으로 뻗어 있다. 박석고개를 분수령으로 남쪽은 연신내(일명 延曙川)와 불광천이 낮은 저지를 만들고, 북쪽으로는 창릉천(昌陵川)이 흘러 평야를 이룬다.

이 고개가 이른바 박석현(礡石峴), 속칭 박석고개이다. 박석고개라는 이름에 대해서는 두가지 유래가 있다. 하나는 이 근처에 궁실의 전답이 있어 궁전(宮田)에 나가는 사람들이 흙을 밟지 않게 하려고 돌을 깔았던 것에서 유래하였다는 것이다.

또, 일설에는 이 고개가 서오릉(西五陵)으로 이어지는 능선상에 위치한 까닭에 풍수지리적으로 매우 중요한 곳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지맥(地脈)이 깎이지 않도록 보호하기 위해서 박석을 깔았던 데서 박석고개라 하게 되었다는 설이다. 두가지 설 모두가 불확실하나 돌이 박혀 있었다는 데에는 일치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는 박석을 찾아볼 수 없고 다만 넓은 아스팔트 포장도로가 통일로를 향하여 뻗어 있으며, 도로공사로 인하여 낮아져서 고개가 있다는 느낌마저 없는 실정이다. 다만 한성부 북부 연은방(延恩坊)에 속했던 박석동(礡石洞)이라는 옛 지명만이 있다. 의주가도(義州街道)인 1호국도가 이곳을 지나며, 고금을 통하여 국토의 남북을 잇는 중요한 교통로로서 의의가 크다.

참고문헌

『한국지명요람(韓國地名要覽)』(건설부 국립지리원, 1982)
『서울특별시동명연혁고(特別市洞名沿革攷)』Ⅲ(서울특별시사편찬위원회, 1977)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