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천선 ()

목차
교통
지명
평안북도 박천군 맹중리와 박천사이에 부설된 철도.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평안북도 박천군 맹중리와 박천사이에 부설된 철도.
내용

길이 9.3km. 조선 말기에 운산(雲山)일대에 풍부하게 매장된 금광을 개발하기 위하여 1926년 12월 개통하여 영업을 시작하였다.

원래 이 부근은 영국을 비롯한 유럽 여러 나라와 미국 등에 광석채굴권을 빼앗기고 있던 것을 일본이 이들 권리를 빼앗은 다음 맹중리에서 금산지인 운산군의 북진(北鎭) 과의 사이에 철도를 부설할 계획이었다. 그 뒤 만포선이 개통됨에 따라 그 계획은 중지되었으나 광복 후 북한 당국이 만포선북신현역(北薪峴驛)에서 북진과의 사이에 철도를 부설하였다.

박천선은 청천강유역의 안주·박천평야의0 쌀·보리를 비롯한 풍부한 농산물과 안주군·박천군의 석탄·흑연 등의 광산물을 개발, 수송하는 데 큰 몫을 하였다. 박천은 심원사(深源寺)·옥녀봉(玉女峰) 등의 경승지가 있어 광복 전에는 이 철도를 이용하는 관광객이 많았다.

참고문헌

『철도주요연표』(철도청, 1984)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