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조어 ()

목차
동물
생물
잉어과에 속하는 민물고기.
이칭
이칭
백조(白鯈)
목차
정의
잉어과에 속하는 민물고기.
내용

학명은 Culter brevicauda GuNTHER이다. 몸이 길고 옆으로 납작[側扁]하며 준치와 비슷하게 보인다. 입은 거의 수직으로 위를 향하고 있어 매우 특이한 모양을 나타낸다.

가슴지느러미 기저(基底) 뒤 끝 아래에서 항문 바로 앞까지 칼날과 같은 배의 융기연(隆起緣)이 있다. 몸의 빛깔은 은백색 바탕에 등쪽은 청갈색이다. 등지느러미와 꼬리지느러미는 약간 어두운 빛이고 나머지 지느러미들은 연한 빛이다. 몸길이는 20∼30㎝이다.

대동강·한강·낙동강과 같은 큰 강과 창녕 부근의 연못에 분포하며 중국·타이완 등지에도 분포한다. 육식성이어서 수서곤충·갑각류·치어 등을 잡아먹는다. 생활사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으나 산란기는 5월 말에서 7월 초순경까지이다.

『우해이어보(牛海異魚譜)』에는 백조어(白條魚)가 실려 있는데 일명 백조(白鯈)라 한다고 하였고, 그것은 백소(白小: 피라미 종류)를 닮았고 길이가 7·8촌에 불과하며 한겨울 눈이 온 뒤에 바다에 가까운 골짜기 시내에서 낚이는데 회를 치면 매우 좋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우해이어보(牛海異魚譜)』
『한국어도보(韓國魚圖譜)』(정문기, 일지사, 1977)
『한국산담수어류(韓國産淡水魚類)』(김인배, 태화출판사, 1974)
집필자
박구병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