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부 ()

목차
고대사
제도
삼국시대 신라의 관서.
목차
정의
삼국시대 신라의 관서.
내용

516년(법흥왕 3) 혹은 그 이듬해에 설치되어 군사에 관한 사무를 총괄하였다. 그 뒤 신라의 군사적 발전과 더불어 꾸준히 확장, 발전하여 그 장관직인 영(令)은 최초 1명이었다가, 544년(진흥왕 5)에 1명, 659년(태종무열왕 6)에 다시 1명이 늘어나 모두 3명이 되었다. 다만 삼국통일 후 1명으로 감원되었을 것이라는 견해도 있다.

이 병부령은 상고의 대보(大輔)직에서 기원한다는 견해도 있는데, 관등이 대아찬 이상 태대각간(太大角干)까지인 자로서 임명하였으며, 또한 재상·사신(私臣)을 겸할 수 있었다.

하대에는 상대등으로 진출하는 하나의 경로가 되었다. 그밖에 관원으로 대감(大監) 3명, 제감(弟監) 2명, 노사지(弩舍知) 1명, 사(史) 17명, 노당(弩幢) 1명을 두었다.

참고문헌

『삼국사기』
『신라정치제도사』(이인철, 일지사, 1993)
「신라병부령고」(신형식, 『역사학보』 61, 1974)
「三國史記にあらねわた新羅の中央 行政官制について」(井上秀雄, 『朝鮮學報』 51, 1969 ; 『新羅史基礎硏究』, 東出版, 1974)
「新羅の宰相制度」(木村誠, 『東京都立大學 人文學報』 118, 1977)
집필자
이기동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